민주통합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민주통합당 문재인·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에게 정책 의제를 중심으로 연합할 것을 주문했다.

▲ 민주통합당 정동영 상임고문 ⓒ뉴스1

정동영 상임고문은 30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전화 연결에서 "여의도 정치가 삶의 질을 보살피는 정치로 바뀌기 위해서는 다짐만으로는 안 된다. 작동하는 제도를 바꿔야 한다"며 "민의를 대변하는 제도인 '독일식 비례대표제'를 하루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고문은 "독일식 정당명부제는 각 정당과 정치 세력이 국민들로부터 받은 지지만큼 의석을 갖는 제도이며 국민 의사를 의회에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제도"라면서 "정당 투표 득표율로 비례대표 의석수만 정하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정당의 득표율로 전체 의석수 총량을 정하고 권역별로 의석을 배분을 하는 것이 현재 독일식 정당명부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고문은 "뉴질랜드에서 국민투표를 통해 독일식으로 선거제도를 바꾸는 개헌을 했다. 그래서 뉴질랜드 정치가 연합정치로, 합의민주주의 방식으로 바뀌었다"면서 "정치를 바꾸겠다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 문재인, 안철수 후보가 독일식 정당명부제 도입을 위한 국민투표를 공약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정 고문은 "비례대표를 늘리자는 안철수 후보의 주장과 문재인 후보가 이야기한 권역별 정당명부식 제도 사이에는 공통분모가 있고, 그 공통분모의 가장 큰 합이 독일식 소선거구, 독일식 비례대표제"라며 "이 의제를 중심으로 연합하고 통합하면 세력 통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 후보의 단일화 방식'에 대해서 묻자, 정 고문은 "어제(29일)도 비례대표제 포럼이라는 곳에서 문 후보를 대리해서 이인영 의원이, 안 후보를 대리해서 송호창 의원이 나와서 노회찬 의원과 독일식 명부제 관련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런 식으로 의제를 중심으로 만나고 공통분모를 찾아가고 하는 것들을 더 열심히 한다면 단일화의 방법론은 부수적으로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것"이라며 "그렇게 해야만 정치가 바뀌고 그 다음에 재벌 개혁도 가능할 것이고, 부자증세를 포함해서 복지국가도 가능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정 고문은 '단일화 시기'에 대해서는 "후보 등록일(11월 25일) 이전까지는 해야 한다. (단일화가) 등록일을 지나가면 국민들이 많이 실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