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선 의원 ⓒ연합뉴스

안철수 후보가 지난 23일 내놓은 정치 개혁안 △국회의원 정원 축소 △정당국고보조금 축소 △중앙당 폐지 등에 대한 정치권 안팎의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박영선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은 25일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연결에서 "비례대표 의원수를 없애고 지역구 의원을 200명으로 하는 안철수 후보의 안과 지역구 의원을 200명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100명 정도 늘리는 문재인 후보의 안을 비교했을 때, 과연 어느 것이 더 현실적이고 어느 것이 정치개혁의 핵심에 가까운지는 국민들이 아실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안철수 후보가 내세운 중앙당 폐지안의 경우) 중앙당이 정치 영역에서 힘을 발휘하는 것은 당 대표가 공천권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렇다"며 "결국 중앙당을 폐지하는 것의 핵심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기에 방식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안 후보가 내놓은 안에는 핵심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위원장은 '국회의원 정원 축소'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표했다. 박 위원장은 "(국회의원 정원 축소의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인구대비당 국회의원 수가 어느 선이 가장 적정한가의 문제"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5만에서 30만에 1명 정도가 국회의원 숫자이며, OECD 국가에서 인구대비 국회의원의 숫자는 나라마다 다 다르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국회의원 숫자가 많은 편에는 속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국회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고비용 저효율' 등의 가치적 접근을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면서 "의원 수를 절대적으로 줄이게 되면 참여연대나 경제정의실천연합 같은 데서 지적한 것처럼 진입장벽이 높아져 정치신인의 진출이 어렵고 대기업의 로비, 자본의 로비에 취약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이러한 비판을 다 감안해서 과연 얼마만큼의 국회의원 숫자가 적정한지 국민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문 단일화 논의가 늦어지는 것은 아닌가'라고 묻자, 박영선 위원장은 "이미 국민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며칠 전에 황석영 선생을 위주로 한 단일화 촉구 요구가 있었고 오늘(25일) 열리는 원로 원탁회의에서도 논의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양 캠프도 이러한 국민적 움직임에 시선을 놓칠 수가 없을 것"이라며 "반드시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는 국민들의 요구가 굉장히 강하며 새로운 2013년 체제를 만들기 위한 시대적 사명과 요구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두 후보가 국민의 소리를 듣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단일화에 응할 것"이라며 단일화를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