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원장 대선출마선언: 야권은 일단 '환영'을, 새누리당은'만시지탄' 연합뉴스

19일 안철수 원장의 대선출마선언에 대해 야권은 짧은 '환영'의 말로 신중함을 나타냈다. 새누리당은 ‘만시지탄’이라고 밝혔다. 만시지탄은 어떤 일에 알맞은 때가 지났음을 안타까워하는 탄식을 뜻한다.

이날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모두 안철수 원장의 “빠른 시일 내에 만나 정정당당하게 정책대결을 펼치자는 약속을 가지자”는 제안에 답하지 않았다.

가장 늦게 입장을 밝힌 새누리당의 이상일 대변인은 “안원장의 대선 출마 선언에 대해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국민 앞에 입장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이 정치쇄신을 원한다는 안 원장의 인식은 박 후보와 같다”며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흑색 선전, 낡은 정치를 하지 말자고 했는데 새누리당이 민주당에 촉구한 게 그것”이라며 “앞으로 민주당의 정치풍토를 바꾸기 위해 안원장과 새누리당이 공동보조를 취했으면 좋겠다”고 받았다.

또, “(안 원장은)단일화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며 “무수한 정치 공학적 억측이 나와 선거판이 혼탁해져 퇴행되는 것을 우려한다면 안 원장이 유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단일화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주문했다.

가장 먼저 입장을 밝힌 문재인 후보측은 “안철수 원장의 대선 출마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 대변인인 진선미 의원은 “안철수 원장의 출마가 국민이 원하는 정당의 변화와 새로운 정치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좋은 경쟁, 아름다운 경쟁을 하자”고 화답했다.

다만 진 의원은 “안철수 원장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를 위해서는 정권교체를 이루어야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새진보정당추진회의의 이정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원장의 출마가 대한민국의 변화와 정치혁신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에 좋은 해답을 가져다주기 바란다”며 “안철수 후보가 극단적인 양극화와 민주질서의 후퇴로 고통 받는 대다수 국민의 열망인 새누리당 재집권 저지와 진보적 권력교체를 위해 야권과 힘을 모아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선진통일당은 이원복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여러 형태의 마음고생이 있었을 터인데, 모든 것을 다 떨쳐내고 이 땅의 정치혁명을 위해, 국민의 마음을 받들겠다고 결심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새로운 선진, 통일, 문화강국을 만들기 위해 이제는 구체적으로 이 나라를 어떻게 개혁해 나갈지 국민에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출마선언, SNS 반응은

안철수 출마선언에 대한 SNS 반응은 뜨거웠다. 감동과 걱정이라는 극단의 반응을 비롯해 단일화를 위해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는 메시지라는 분석, 문재인과 안철수의 닮은 점은 박근혜 후보의 (단점을)돋보이게 할 것이라는 등의 반응을 낳고 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YTN에 출연해 “(안 원장이 이야기하는)정치권의 변화는 민주당을 향하고 있다”며 “단일화의 전제는 민주당의 변화”라고 분석했다.

유시민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우려와 걱정’을 나타냈다.

공지영 ‏@congjee
동감! 오히려 3자구도가 박을 돋보이게 하네요. 어이없음으로! RT @ahndh61: (cont)
http://tl.gd/jbfujg

RT @unheim: 안철수-문재인 투톱도 나쁘지 않아요. 일단 새누리당의 네거티브가 표적을 잃을 겁니다. 하나를 누르면, 다른 쪽이 부풀고, 그쪽을 누르면 이쪽이 부풀고... 그에 따라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하는 게 극적 긴장감을 더해줄 겁니다.

RT @realyepuda: 저도 가슴 뭉클~^^RT"@kangmul177: @son5959: 안철수 출마 기자회견, 가슴이 먹먹하네! 헌법 인용하며 국민, 국회, 대통령이 순서다! 이 양반! 사람 울리네! ㅋㅋ

유시민 ‏@u_simin 안철수 교수 출마 기자회견 보니, 고맙고 안쓰럽네요. 이번 선거 실패해도 정치 계속하시겠답니다. 그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안되더라도, 그가 영혼을 구원하기를 바라지는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회견장에서 박수치는 분들 보면서 걱정이 되네요.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