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공천헌금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3일 민주당은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선 후보 사퇴까지 요구하는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쳤다.

반면 새누리당 홍일표 대변인은 “이 사안에 대해 검찰에 신속 철저한 수사촉구와 당 윤리위차원에서 자체 진상조사를 진행한다”며 ”당 대통령 경선 후보들과 경선관리위원장, 당대표가 모여 의견교환 자리를 갖기로 하는 세 가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긴급히 소집된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현영희 의원, 현기환 전 의원은 ”사실이 아니다“며 ”검찰 조사가 빨리 이루어지길 원했다“고 홍일표 대변인은 전했다.

▲ 현영희(좌), 현기환의원 '사실이 아니다'. 현기환의원은 선관위로부터 3억수수 혐의로 고발, 현영희 의원은 현기환의원 3억 같은 당 다른의원 2천만원 제공 등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달 30일 현기환 전 의원을 현영희 의원으로부터 3억원의 공천헌금을 받은 혐의로 고발했으며 현영희 의원은 그 외의 다른 혐의가 추가됐다. 현영희 의원은 같은 당의 다른 의원에게도 2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현기환 전 의원은 19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의 공천심사위원이었으며 현영희 의원은 부산지역의 친박계 핵심인사로 꼽힌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박근혜 의원을 향해 “공천 장사를 한 사실에 대해 (당시)비대위원장 자격으로 국민에게 백배사죄할 것을 촉구했다”고 몰아세웠다. 또 “돈봉투 사건 때문에 새누리당 비상대책위가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공천심사위원이 돈을 3억씩이나 받는 비례대표 공천 장사를 했다”며 “박근혜 당시 비대위원장이 당시 공천 장사를 한 것을 알았다면 큰 문제이고, 몰랐다고 해도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밑에서 이렇게 해먹고 있는데 몰랐다고 하면 대통령이 되고 나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냐”며 “집권도 하기 전에 공천 장사를 한다고 하면 집권하고 나면 공천장사가 아니고 아예 공기업을 팔아먹는 일들이 발생하지 않겠냐”고 비판을 이어갔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박근혜 당시 비대위원장의 책임지는 자세를 요구했다. 추 최고위원은 “서로 주장이 엇갈리니까 조사해야 된다는 말이 박근혜 전 대표의 입에서 나왔다”며 “(총선당시) 공천 잡음이 있으면 엄단하겠다는 말은 어디 가버리고 검찰에 공을 넘기는 배짱이 생겼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강기정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의 ‘돈’ 역사를 지적했다. 강 위원은 “민정당이 한나라당이 되고 한나라당이 새누리당이 되고 이름이 바뀌었다고 해서 돈 공천의 DNA가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며 “차떼기 정당의 오명이 지난 18대 총선에서는 서청원, 양정례, 김노식 의원 사건으로 이어져 왔고, 2008년 김윤옥 사촌언니 김옥희씨의 공천헌금 30억 사건으로 계속됐고,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는 김동영, 박성범 전의원의 사건으로 면면히 이어져온 역사적 전통의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또,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직접 임명한 심사위원장은 대선에 올인하기 위해서 불출마 선언까지 한 측근 중 측근으로 친박의 핵심”이라며 “그런 사람들이 돈 공천에 관련돼 있는데 자신은 책임이 없다며 남 얘긴 듯 하는 것은 정말 염치없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특히 강 최고위원은 ”돈 공천이 사실로 밝혀지면 대선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 최고위원은 2일 저녁 방송사 보도형태를 비판했다. 이종걸 최고위원은 "(전날) 언론사의 보도내용은 지나치다"며 “KBS와 MBC는 현기환 전의원이 친박계라는 말을 꺼내지도 않았으며, SBS는 톱으로는 했는데 그날은 8시 뉴스를 7분 앞당겨 공천헌금 보도가 8시전에 끝났고 KBS는 여야 비례대표 두 명이라고 뭉뚱그렸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최고위원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우 최고위원은 “지난 2월 9일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기자간담회와 오찬 간담회에서 공천에서 ‘도덕성을 제일 중요시하겠다.’, ‘문제가 있는 후보는 공천대상이 될 수 없고 공천신청조차 받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며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얘기한 만큼 대국민 약속이고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최고책임자였던 박근혜 위원장은 대선후보의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