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애국지사 후손 국회의원들과 항일독립운동가 후손들이 5일 오후 3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완전폐기를 위한 원탁회의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과 새누리당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이하 협정)에 대한 찬반 여부를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완전폐기를 위한 원탁회의가 5일 오후 3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렸다.ⓒ미디어스

참석자들은 ‘국가 안보를 위한 외국과의 군사협력을 괜한 반일 감정으로 자극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새누리당 대변인의 논평을 인용하며 “마음속으로는 찬성하면서도 대선에 불리할까 우려하여 추진을 보류하는 것은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 하였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박근혜 의원은 협정 체결 과정에서 아무 말도 안 하다가, 정부에서 일단 협정 체결을 연기하고 국회에서 보고하겠다니까 ‘절차상 문제 있다’는 한 마디만 했다”며 “박근혜 의원은 왜 항상 다 된 밥상에 숟가락만 올려놓고 생색만 내려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또한 이번 협정에 대하여 “다시 한-미-일 남방 3각동맹, 북-중-러 북방 3각동맹의 부활로 신 냉전체제에 돌입할 수 있는 외교적 참사”라고 평했다. 이어 “한국의 수출동량 중 중화권이 차지하는 비율이 30%이나 미국과 일본은 20% 정도이다. 이번 일이 경제참사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하였다.

김원웅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회장은 “중국 언론에서도 이미 협정의 명분은 북한을 견제하는 것이나 실제로는 중국을 겨냥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동의의 뜻을 나타냈다. 이어 “협정을 맺으면 한반도가 강대국의 전쟁놀이 마당이 될 수 있고 국민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계기가 된다”며 “국민을 속여 가며 협정을 몰래 체결하려는 이명박 정권은 정신 나간 정부”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였다.

한편 민주통합당에서는 한일정보보호협정 저지 대책위원회(위원장 이종걸)를 구성하여 각계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대통령 사과와 총리 및 관계 장관 해임을 위한 관계 기관 방문, 서명운동, 온라인 운동, 장외집회 등의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5일 오후 4시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