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의 파행을 염려하는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이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연임과 관련하여 제19대 국회의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제19대 국회 개원 첫날인 2일 오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참여연대, 새사회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외 300여 개 인권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을 갖고,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인사청문 후보자 연임을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은 결코 국회 인사청문회의 후보자가 될 자격조차 없다.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인사청문요청을 철회해야 한다. 무엇보다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스스로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주영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은 “현병철 위원장 임기 3년 동안의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권옹호위원회가 아닌 인권침해침묵위원회, 인권침해방조위원회”였다며 제 기능을 상실한 국가인권위원회의 모습을 개탄하였다. 또한 “국가인권위원장의 자격이 없는 현병철 씨를 위원장으로서 최초로 연임 지명한 청와대의 의도가 국회인사청문회를 통해 좌절되도록 국회의원들의 적극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경석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제19대 국회에는 국가인권위원회와 이 나라의 인권을 살리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며 “제19대 국회에서는 인권감수성, 인권에 대한 전문성과 최소한의 예의가 없는 사람이 다시 국가인권위원장이 되는 것을 방조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였다.

신수경 새사회연대 공동대표는 “인사청문회는 자격이 있는 인사가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 자리”라며 “청와대에서 아무런 절차 없이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을 결정했다는 것은 사실상 18대 국회에서 이에 대한 아무런 비판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신 공동대표는 “국회 각 정당은 당론으로서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 반대를 분명히 표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명숙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각 정당의 대선 주자들에게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과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에 관한 공개 질의서를 이번 주 내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앞으로의 활동 예정을 밝혔다. 또한 “‘현병철이 망가뜨린 국가인권위원회 응급실 설치 퍼포먼스’를 오는 4일 1시 30분에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현병철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인권침해로 핍박받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철저하게 외면함으로써 국가인권위원회 본연의 임무를 방기해왔다”며 “민주통합당은 현병철 인권위원장의 유임에 결사반대함을 분명하게 밝히며, 새누리당에 현 위원장 유임 반대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