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욱 KISDI 원장. 김동욱 원장은 이명박 정부 인수위 자문위원을 지낸바 있어 임명 당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있었다.
28일 행정·기능직을 수행하는 석사급 연구원들과 박사급 연구원들이 갈등, 이명박 정부 낙하산 원장의 무책임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ID)의 내부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28일 KISDI 노조 6월 들어 두 번째 시한부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김동욱 원장이 당조 노-사가 합의한 단협안 추인을 거부하면 일어난 사태다.

KISDI 노조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1차 파업 직후인 지난 19일 사측과 갈등을 겪고 있는 4가지 쟁점 사안에 대해 김동욱 원장과 면담 등을 통해 협상을 진행했지만 이들 요구안을 사측이 전면 거부함으로써 협상의 여지가 없어졌다고 밝혔다.

현재 KISDI 노조와 사측의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4가지 쟁점 사안은 △ 노조의 인사위원회 참여 △ 조합관련 활동으로 인한 징계 금지 △ 적정 인력 확보 △ 조합원 가입 범위 확대 등이다.

이에 대해 김영호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조직국장은 “사측이 4가지 쟁점사안에 대한 노조의 요구를 받아드릴 수 없다고 단언해 더 이상 협상의 여지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날 KISDI 노조는 “사용자측의 비논리적 태도와 김동욱 원장의 무책임과 무관심으로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향후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무기한 전면파업까지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6일 KISDI 노조와 사측 교섭 위원은 단협안에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김동욱 KISDI 원장이 돌연 노사합의안에 대한 추인을 거부하며 노사 간의 갈등이 참예해 졌다. 당시 김동욱 원장이 단협안 추인을 거부한 이유는 행정·기능직을 수행하는 석사급 연구원들에 대한 박사급 연구원들의 부당 노동행위 요구를 금지하는 조항에 대해 일부 박사급 연구원들이 반대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