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016년 창간한 미디어 스타트업 닷페이스가 활동 6년 만에 해산을 결정했다.

조소담 닷페이스 대표는 2일 구독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 6년간의 여정을 끝내고, 2022년 여름 해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해산 이유는) 재정적인 어려움도 있었고, 소진되는 마음과 부족한 역량의 문제도 있었다”고 전했다.

(사진=닷페이스 CI)

조소담 대표는 “독립 미디어를 지속가능하게 운영하기 위해 멤버십을 도입했고, 영향력 확장을 위해 영상 포맷을 바꾸고, 사람들의 참여를 모으는 실험을 했다”며 “그러나 자원의 한계를 크게 느끼고, 이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었다”고 말했다.

조소담 대표는 “여기서 종료하는 일 역시 우리가 용기 내어야 하는 일이라고 판단했다”며 “올해 초부터 내부에서 이야기를 해왔고, 고민을 거듭한 끝에 해산이라는 결정을 하게 됐다. 많은 분들께, 특히 닷페피플(후원회원)에게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조소담 대표는 “6년간 해온 일 중 의미 있는 사회적 자산으로 남길 수 있는 것들은 잘 남기고 공유하려 한다”며 온라인 퀴어퍼레이드 IP(지적재산권)를 기증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무모했고, 즐거웠고, 많은 사람과 용기를 나눌 수 있었던 여정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닷페이스는 2018년 한국온라인편집기자협회가 주관하는 ‘온라인 저널리즘 어워드’를, 올해 3월 국제 앰네스티 언론상을 수상했다. 조소담 대표는 2020년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신진여성문화인상’을 받았다. 닷페이스는 올해 1월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