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광고주·언론사 반발을 의식해 ‘정부광고 판갈이’ 전수조사 결과 공개 여부를 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재단 관계자 A 씨는 25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조사가 끝나고 나면 광고주·언론사에 확인 작업을 완벽하게 한 다음 공개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A 씨는 “(조사 결과는) 광고주나 언론사에 상당한 영향이 가는 부분이다. 그런 부분까지 검토를 거치고 난 이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그쪽(광고주·언론사)에서 혹여라도 법률적인 부분을 이야기할 수도 있어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A 씨는 ‘광고주나 언론사의 의견이 공개 여부에서 중요한 요소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결과를 공개했을 때 문제가 되지 않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스)

이에 대해 김동찬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위원장은 25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언론재단이 원칙적으로 ‘공개하겠다’고 하면 끝날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조사 결과가 비공개할 사안도 아닌데 왜 모호한 답을 내는지 모르겠다”며 “신문사업자 눈치를 보는 것 같다. 정부광고 집행에서 신뢰와 투명성이 중요한데, 투명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내지 못하면 신뢰가 떨어지게 된다”고 비판했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정부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당연히 공개돼야 한다”며 “아직도 공개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는 건 조사의 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는 뜻이다. 만약 결과를 비공개 할 계획이라면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스는 지난 1월 정부·공공기관이 광고를 의뢰한 조선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 지면에 다른 광고가 게재된 것을 확인해 보도했다. 지면에 실리지 않은 정부광고 총액은 8억 300만 원(조선일보 2억 100만 원, 동아일보 5억 2200만 원, 경향신문 8000만 원)이다. 미디어스는 조선일보·동아일보에 정부광고 대신 기업광고가 게재된 이유를 물었으나 답을 들을 수 없었다. 경향신문은 “(광고주가) 초판만 요청해 광고가 나갔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확인되자 문체부·언론재단은 외부업체와 함께 11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정부광고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문체부·언론재단은 4월 말까지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앞서 문체부와 언론재단은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사 결과 공개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난 2월 “정부광고는 광고주와 신문사의 계약"이라며 "이걸 갑자기 일반에 공개한다는 건 생각 안 해봤다. 모니터링·소명자료 등을 발표하거나 이런 건 고민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언론재단 관계자 B 씨는 지난 13일 “발표는 계획하지 않고 있다”며 “미디어스 보도 후 언론재단이 추가적으로 문제를 확인하는 부분이다. (조사 결과가) 언론사에는 좋은 케이스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B 씨는 “결과적으로 업계 자정적인 노력을 촉구하는 부분이 있다”며 “조금 더 기다려봐야지 입장이 정리될 것 같다”고 했다. (관련기사▶문체부·언론재단, 주요 신문 정부광고 판갈이 전수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