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의원총회에서 언론개혁에 대한 당론을 정한다. 이에 앞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을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미디어혁신 간담회’가 11일 진행됐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간담회 후 취재진에게 “가짜뉴스 처리 규제나 반론권 강화를 위한 국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법안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도 준비·논의해왔다. 국민의힘과 의견이 합의되지 않았지만,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안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오 대변인은 “내일(12일) 의총에서 당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어떻게 할지는 의총에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민주당 원내대변인 이수진·오영환 의원, 박홍근 원내대표. 사진 출처 연합뉴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의원총회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해 ‘국민추천위원회’,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방안을 제안했다. 김종민 의원실에 따르면 ‘국민추천위원회’ 방안은 국민추천위를 통한 공론화 과정과 특별다수제를 거쳐 공영방송 사장을 뽑는 것을 말한다.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방안은 독일의 공영방송 모델을 참고했다고 한다. 김종민 의원실은 “독일 공영방송의 거버넌스 모형을 참고해 제안한 것”이라며 “다만 (당내에서) 합의된 방안은 아니다. 내용이 조금은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독일 공영방송 ZDF 이사회(방송평의회)는 지역 대표, 언론인, 노동조합 관계자, 경영계 인사 등 60명으로 구성된다. 방송평의회는 사장·부사장 선출, 경영보고서 의결 등 권한을 갖는다.

한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14일 언론·미디어 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개최해 자문위원회 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자문위원회는 ‘미디어거버넌스개선’ 분과와 ‘미디어신뢰도개선’ 분과로 나뉜다. 위원은 분과별로 9명이 임명되고, 위원 추천권은 민주당·국민의힘·언론 관련 단체가 나눠 가진다. 민주당과 언론 단체는 자문위원 추천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