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및 진보진영 지식인들이 새누리당 문대성 후보를 압박하고 나섰다.

‘논문 표절’한 문대성 후보가 민주통합당의 해명요구를 ‘정치공세’로 요구한 가운데 민주통합당은 물론 많은 진보지식인들 역시 문대성 후보를 호되게 비판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는 국민적 태권영웅의 명예를 생각해서 지금까지는 정치적 비판에 있어서도 예의를 충분히 갖췄다”며 문대성 측이 보도자료에서 민주통합당의 해명요구를 ‘정치공세’로 규정한데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박대편인은 “인용은 있었으나 표절은 아니라는 문 후보의 주장은 비리는 많지만 도덕적 정권이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장만큼이나 한심”하다며 새누리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 역시 문대성의 논문표절 논란에 대해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책임 있는 태도를 표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문재인 후보 트윗 캡쳐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역시 트위터에서 “이정희 후보에게 사퇴를 요구했던 잣대대로라면, 문대성 후보는 후보사퇴는 물론 박사학위와 교수직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희 후보에게 책임을 물었던 분들의 관심을 촉구합니다”라며 이정희 후보의 사퇴를 요구했던 지지자들에게 문대성 후보의 사퇴를 촉구할 것을 주문했다.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조국 교수는 “문대성 표절 건, 학위수여대학, 소속대학 및 학회가 나서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과 학회에는 표절 판정과 제재를 결정하는 연구윤리위원회가 있다. '정치공세' 운운하며 얼렁뚱땅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학계의 합리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칼럼니스트 박권일 ‏씨 역시 트위터에서 “속속 밝혀진 문대성 씨 논문의 문제들을 보면, 그리고 이걸 "정치공세"라 일축하는 걸 보면 이분, 직업윤리란 게 전혀 장착되지 않은 분 같아요. 대학교수 뿐 아니라 직업적 정치인으로도 신뢰하기 어려워진 건 사실이죠”라고 평했다.

한편 문대성 후보 측은 미디어스의 거듭된 전화연락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