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윤석열 당선자에게 언론미디어 정책 개선을 통해 ‘국민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석열 당선자는 당선 후 ‘국민통합’을 정치적 과제로 꼽았다. 윤 당선자는 14일 “모든 국정 업무는 궁극적으로 국민통합을 위한 것”이라면서 “어느 지역에 사느냐와 관계없이 국민들이 기회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당선자가 13일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연대는 15일 성명 <尹정부 “국민통합”, 언론미디어 정책에 달려 있다>에서 “인수위원회의 언론미디어 정책 방향은 국민통합의 미래를 가늠할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신뢰할 수 있는 언론미디어 시스템은 국민통합을 위해 필요한 민주적 소통의 필수 요소”라면서 “차기 정부 5년은 감염병 팬데믹 사태, 불평등과 양극화, 혐오차별의 확산, 기후 에너지 위기라는 거대한 문제와 마주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런 난제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과 토론을 촉진하며, 사회의 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미디어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통합의 정치는 언론미디어 시스템을 국가 중심에서 자율과 협력의 체계로 전환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언론미디어의 책무는 정부의 수직적 통제가 아니라 독립성과 자율성에 의한 수평적 협력을 통해 실현돼야 한다”고 했다. 언론연대는 “공공성의 강화를 정부 규제의 강화로 등치시켜 정치적 후견주의와 같은 부당한 개입과 간섭을 정당화하려 해서는 안 된다”며 “요컨대 독립과 자치, 자율과 협력은 공익성과 산업성을 떠받치는 윤석열 정부 언론미디어 정책의 기둥과 원칙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미디어 혁신위원회’ 출범을 제안했다. 언론연대는 “관건은 숙의와 합의에 이르는 정책 결정 과정”이라면서 “박근혜 인수위처럼 미디어 정부조직 개편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려다 정부 출범이 지연되고, 국정 공백을 일으키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미디어 혁신위원회’를 출범하여 정부-기업-학계-시민사회를 포함하는 거버넌스를 모색하겠다는 대선공약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언론연대는 과거 정권들이 언론을 집권의 전리품으로 여겼다면서 “정권을 잃으면 언론자유를 외치다가도 집권하고 나면 태도를 바꾸는 ‘내로남불’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언론연대는 “과거의 정권들은 잘못된 처방으로 언론미디어 시스템을 오히려 악화시켰다”며 “언론미디어의 환경을 개선하여 저널리즘과 콘텐츠를 진흥하는 일보다 우리 편 스피커를 키우고, 정권에 유리한 지형을 만드는 일에 힘을 쏟았다”고 진단했다. 언론연대는 “차기 정부에서도 이런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민통합은 요원한 일”이라고 경고했다.

언론연대는 “당선인이 천명한 소통과 협치의 원칙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광범위한 참여와 합의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지배와 장악의 악순환인가, 자율과 협력으로의 대전환인가. 윤석열 정부의 선택에 국민통합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