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대선 사전투표 ‘부실 관리’ 사건에 대해 주요 신문사들이 “정치 공세로 시간을 보내기보다 본투표에서 혼란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반면 조선일보는 선거관리위원 다수가 친여 성향이라며 ‘부정 선거' 프레임을 움켜쥐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에 혼선이 발생하면서 ‘부실 관리’ 논란이 불거졌다. 선관위는 ‘한 투표소에 두 개의 투표함을 사용할 수 없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확진자·격리자 투표용지를 비닐봉지·바구니·박스 등에 모아 투표함에 넣었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투표 마감이 4시간가량 지연되기도 했다. 선관위는 6일 입장문에서 “확진 선거인 사전투표에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면서 “모든 과정에서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5일 오후 해운대구 우3동 주민센터 지하 주차장에 마련된 격리자·확진자 임시투표소. 우체국 택배용 종이 상자에는 '확진자용'이라는 글씨가 선명하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7일 사설 <21세기 한국 맞나, 與 편향 선관위가 부른 투표 관리 대란>에서 부정선거라는 군불을 지폈다. 조선일보는 “선거 결과가 초박빙으로 갈릴 경우 확진자 사전투표를 둘러싼 불복 시비가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9명이 정원인 선관위원은 현재 7명만 재직 중인데 이 중 6명이 친여 성향”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 뜻으로 임기 연장을 시도하던 문 캠프 출신 조해주 전 상임위원은 지난달 내부 직원들 반발에 밀려 사퇴했는데 이 자리는 계속 공석”이라면서 “야당 몫 선관위원 자리 하나는 여당 반대 속에 대선 전 선임이 무산됐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1월 문상부 전 선관위 사무총장을 선관위 비상임위원으로 추천했으나, 민주당은 문 후보자가 지난해 국민의힘 경선관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당원으로 가입해 정치적 중립이 의심된다며 반대했다. 결국 문 후보자는 자진 사퇴했다.

조선일보는 “편향적으로 구성된 선관위는 선거 때마다 노골적으로 여당 편을 들며 사실상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어떻게 하면 여당에 유리한 선거판을 만들 것인지만 고민하던 선관위가 정말 중요한 민주 선거의 기본과 유권자 권리에는 완전히 손 놓고 있었던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사전투표 대란이 벌어진 5일 노정희 위원장은 출근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고 했다.

반면 한겨레·한국일보 등은 대책 마련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사설 <선관위 사전투표 부실 관리, 본투표에선 절대 없어야>에서 “공직선거법 규정을 따르더라도 사전에 언론을 통해 유권자에게 투표 방법을 소상히 알리고 안내요원을 충분히 배치했다면 혼란을 최대한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중차대한 대선과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확진·격리자 투표가 맞물렸는데, 시뮬레이션이라도 제대로 해본 건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여야가 이번 논란을 두고 정치공세를 벌이기보다, 본투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장시간 대기 같은 혼란 가능성은 여전하다”며 “선관위는 본투표에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남은 이틀간이라도 만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여야도 지금은 정치 공세로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본투표에서는 더 이상 혼란이 없도록 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기 바란다”고 했다.

"부정선거 가능성으로 직결되는 것은 무리"…"여야, 선동 자제해야"

한국일보는 사설 <기막힌 확진자 사전투표 대혼란…선관위 뭐했나>에서 “부정선거 의심과 선거 불복으로 이어질지 모를 중대한 위기”라면서 “노정희 선관위원장이 나서서 제기된 의혹을 일일이 규명하고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려야 하며, 9일 본투표에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이미 고개를 든 선거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며 “정치권이 여야 없이 선관위를 비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나 섣불리 부정선거 의혹을 확산시키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 선관위원장 사퇴 등 책임 추궁은 남은 투표를 무사히 끝낸 뒤에 할 일”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투표권을 행사할 유권자가 아직 절반 이상 남아있다”며 “이 일이 유권자 권리침해나 선거불복의 소지를 남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일보는 7일 3면 <부실선거 맞지만, 부정선거로 보긴 어려워> 기사에서 이번 논란이 부정선거 가능성으로 직결되는 것은 무리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37% 찍은 사전투표 열기, 본투표선 확진자 혼선 없어야>에서 “투표는 공정성과 신뢰가 관건”이라며 “선관위는 헌법이 보장한 신성한 참정권을 훼손한 책임자들을 문책하고, 확실한 재발방지책을 세워야 한다. 여야도 진상은 신속히 규명하되 과도한 선동은 자제하고, 9일 본투표에 더 많은 유권자가 찾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