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2.1.19 수 22:52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경향신문, 민주통합당 정조준[뉴스분석]징검다리 연휴 맞은 신문의 풍경
한윤형 기자 | 승인 2012.03.02 14:18

3월 2일자 조간신문의 주요한 이슈는 2월 29일 발표된 북미 3차 고위급 회담 결과에 대한 분석, 공천 관련 갈등을 겪고 있는 민주통합당 상황 비평, 동일본 대지진 1주년을 앞둔 특집 기획기사,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한 이명박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등이다. 그 외 선거 관련 기획기사와 나경원 새누리당 전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남편을 통한 기소청탁 의혹을 부인했다는 사실도 보도됐다. KBS 기자들의 제작거부 선언은 한겨레·경향신문 등 진보언론에서만 보도됐다.

   
▲ 2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차이는 MB

조선일보와 한겨레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잠정적으로 수용하되 미국이 대북제재를 중단하고 지원에 나서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북미 3차 고위급 회담 결과를 비중 있게 다뤘다.  조선일보는 1, 3, 4면을 통해 회담 결과 내용을 분석했으며 한겨레도 1, 3, 4면에서 같은 내용을 다뤘다.

조선일보 보도는 북한이 영변의 시설은 협상용으로 사용하고 다른 곳에서 우라늄농축을 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주요한 내용이다. 1면 기사제목을 <진짜 북핵은 영변 아닌 다른 곳에 숨겨진 곳도 우라늄농축 중단해야>로 뽑았다. 정부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우리 정부는 여전히 일괄 협상을 통해 모든 것을 타결하는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북미합의가 ‘통미봉남’ 전술에 이용되고 남한은 지원만 하는 ‘봉’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며 정부 및 여야가 힘을 합쳐 북한을 남북대화의 자리로 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나 4면에서는 합의문 이후 북미관계가 해빙모드로 들어갈 것이라는 예측을 하기도 했다.

반면 한겨레는 오바마가 ‘전략적 인내’를 사실상 폐기하고 클린턴의 길을 택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췄다. 4면에서는 <얼핏 보면 ‘북 대폭 양보’…실질은 ‘절묘한 균형’>이란 제목으로 균형 잡힌 협상이라고 강조했다. 사설에선 오바마 정부가 드디어 민주당 정권의 대북정책으로 돌아왔으며 북한과 미국이 이명박 정부 이후의 남북관계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 MB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러나 한겨레 역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북한의 비핵화 전망에 대해 낙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한국일보는 북미합의를 1면에 보도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네 신문 모두 사설에서 관련 주제를 다뤘는데, 중앙일보·경향신문·한국일보가 대체적으로 합의에 대한 긍정적 전망과 부정적 전망을 함께 소개하면서 우리 정부에게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미국 정부가 북한에 또 한 번 속는다면 비핵화는 요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2일자 경향신문 1면.
민주통합당 공천 정조준한 경향신문

민주통합당의 공천 관련 잡음을 중심적인 이슈로 잡은 것은 경향신문이었다. 경향신문은 무려 1, 3, 4, 5면을 할애하며 민주통합당을 ‘정조준’했다. 1면에선 <‘총체적 난국’ 민주당>이란 제목으로 민통당의 위기가 무엇인지를 짚었고, 3면과 4면에선 전면을 할애하여 ‘공천 파행’의 상황 정리와 원인, 해결방안에 야권연대의 문제까지 짚었다. 5면에선 전면을 할애하여 한명숙 대표의 인터뷰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통당의 공천심사가 친노와 운동권에 먼저 할애되고 호남을 배제하면서 원칙 없이 진행된다고 비판했으며 한겨레 역시 사설에서 공천쇄신과 야권연대 모두에서 민통당이 다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이명박 정권 심판론’이란 도깨비 방망이만 휘두르면 총선·대선은 압승할 거라는 자만이 과연 맞는지 기다려 볼 일”이라 조소했으며 한겨레 사설은 “정당 지지율이 새누리당에 다시 뒤지고 있는 것도 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쌓인 결과”라고 우려했다.

오늘자 신문 중 동일본 대지진 1주년을 가장 주요하게 다룬 신문은 동아일보였다. 동아일보는 1, 4, 5면에 특집기사를 배치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도 각각 16면과 12면에 진행 중인 특집기사를 배치했다. 그러나 기사들은 주로 일본사회의 재건현황 및 전망에 대한 것으로 원자력발전 문제에 대한 성찰은커녕 언급도 없었다. 한편 한겨레에서 수도권용 14면 지역면에는 재미있는 사진이 실렸다. 3.1절과 동일본 대지진 1주년을 엮어서 기획된 여성환경연대 회원들의 탈핵 플래시몹 사진이었다.

동아일보의 여전한 MB집착증

이명박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가장 비중 있게 다룬 신문은 역시 동아일보였다. 동아일보는 1면과 3면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 고령이므로 일본 정부의 시급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이명박 대통령 발언의 배경을 분석했다. 사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한 것은 주요 신문들 중에서는 동아일보가 유일했다. 다른 신문들은 대통령 발언을 한 면 정도에 보도했으며 중앙일보는 없었다.

나경원 새누리당 전 의원의 기소청탁 부인 기자회견에 대한 보도는 조선일보·동아일보·한겨레·경향신문·한국일보에서 모두 이루어졌다. 경향신문과 한국일보는 기자회견만 보도한 것이 아니라 사정당국이 박은정 판사가 기소청탁 진술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나경원이 기소청탁만 부인했을 뿐 남편인 김재호 부장판사가 박은정 검사에게 전화를 한 적이 없는지에 대한 사실여부는 확인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나경원이 기자회견에서 기소청탁을 부인했다는 사실만 보도했다. 특히 동아일보는 1면과 12면을 할애하여 나경원이 기소청탁을 부인했단 사실을 설명하면서 당사자들의 진술이 엇갈리기 때문에 검찰이 조사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해당 사안에 대한 보도를 하지 않았다.   

   
▲ 2일자 한겨레(수도권판) 14면.
보수언론 KBS 제작 거부 외면

KBS 기자회의 제작거부 투쟁은 한겨레와 경향신문에서만 보도됐다. 한겨레는 1면에서 제작거부 투쟁을 소개하고 사설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이 여러 공영매체의 분규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향신문도 2면에서 KBS 기자회의 제작거부 결정을 소개하면서 공영 언론사 파업·제작거부 동향이란 표와 함께 박성호 MBC 기자회장의 인터뷰를 실었다. 다른 신문들은 보도하지 않았다.

오늘자 이색 1면은 중앙일보와 한겨레였다. 중앙일보는 1면에 <대기업 총수 재판 깨진 ‘집유의 공식’ 긴장하는 재계>라는 기사에서 태광그룹 총수에 대한 실형선고를 두고 특히 판결을 앞둔 한화그룹과 SK그룹이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국가장학금 신청자를 분석하여 <서울·연세·고려대생 35%가 ‘상위 10% 자녀’>라는 기사를 내면서 소득격차가 학력격차를 만들고 부의 대물림을 이어지는 실태를 고발했다.

한국일보는 3면 기획기사에서 선거철마다 나오는 무분별한 토목 공약의 예산이 복지정책으로 환산하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분석했다. 신공항이나 4대강 예산의 복지 기회비용을 환산하면서 토목 공약 및 사업을 비판했다.

동아일보 10면에 남편의 지역구였던 서울 도봉갑에 총선출마하는 고 김근태 전 고문의 부인 인재근씨의 인터뷰가 실려 눈길을 끌었다. 

한윤형 기자  a_hriman@hot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윤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공포의잣나무 2012-03-02 15:53:15

    언론덕후들을 즐겁게 할 분석기사네요.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삭제

    • 정찬운 2012-03-02 15:35:49

      한윤영선생의 글보다 기사가 형식이 있어서 별로네요 아무튼 정규직축하   삭제

      • 123 2012-03-02 15:27:59

        지금까지 한윤형님이 쓰시던 글과는 다른 글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근데 전 군대크리 ㅠㅠ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2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