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은평구가 배포한 ‘자화자찬성’ 보도자료를 검증 없이 보도한 문화일보가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주의 제재를 받았다. 제8회 지방선거가 7개월도 안 남은 상황에서 현 구청장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같은 내용의 보도를 한 서울신문·경향신문은 지면 기사를 작성하지 않아 제재를 피했다.

은평구는 지난달 19일 김미경 구청장의 구정 운영에 대한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대다수가 김 구청장에 긍정 평가를 내렸다. 은평구는 보도자료에서 여론조사 기관을 공개하지 않고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했다’고 밝혔다. 문화일보는 22일 12면 <은평구민 69% “區政 잘한다”… 광역교통망 확충에 높은 점수> 보도를 통해 은평구 보도자료를 기사화했다.

문화일보는 22일 12면 <은평구민 69% “區政 잘한다”… 광역교통망 확충에 높은 점수> 기사

이에 대해 신문윤리위는 8일 열린 959차 회의에서 문화일보에 주의를 결정했다. 신문윤리위는 “이 여론조사는 은평구가 자체적으로 의뢰한 내용으로, 자화자찬성 내용이 대부분”이라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불과 7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현 구청장이 ‘구정을 잘 운영했다’는 투의 여론조사 내용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구청장의 향후 구정 운영 방향을 밝힌 발언을 인용하고 사진까지 넣은 것은 현직 구청장을 긍정적으로 보도해 편파적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신문윤리위는 “문화일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했다고 기술하고 있을 뿐, 조사업체에 대한 정보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은 기사는 ‘언론은 정권, 정당 및 정파 등의 정치권력이 가하는 부당한 압력과 청탁을 거부함으로써 편집의 자유와 독립을 지켜야 한다’는 신문윤리실천요강의 규정에도 어긋난다”고 말했다.

신문윤리위 결정에 대해 은평구는 “지난해에도 유사한 여론조사 결과를 실시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면서 “올해도 비슷하게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이다. (구청장을) 홍보하려는 취지보다는 확인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평구는 “왜 보도자료에 여론조사 기관을 적시하지 않았는가”라는 질문에 “보도자료가 길어지지 않게 간략하게 하려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했다.

신문윤리위 심의 대상인 서울신문, 경향신문 역시 온라인에서 대동소이한 기사를 작성했지만 제재를 받지 않았다. 서울신문은 여론조사 기관이 ‘윈지코리아컨설팅’이라는 것을 밝혔으며 경향신문은 여론조사 기관을 밝히지 않았다. 신문윤리위 관계자는 서울신문·경향신문 기사도 문화일보와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다면서 “중대한 문제라면 다시 심의를 하겠지만, 이번 경우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다”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