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 ⓒ 연합뉴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27일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수장학회를 국민에게 환원하지 않으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연합뉴스 및 보도전문채널 뉴스Y와 한 인터뷰에서 "법원도 지난주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를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한 세력이 강탈했다는 것을 인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표는 "박 비대위원장은 정수장학회와 법적으로 상관없다는 말로 일관하고 있지만 국민은 다 알고 있다"며 "국민 재산을 강탈해 간 것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다고 할 수 있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모든 것을 훌훌 털고 국민에게 환원함으로써 본인의 명예를 지키고 지도자로서의 면모도 갖추면서 자신의 길을 가라"며 "실제 박 위원장이 대리인을 통해 정수장학회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국민은 다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당의 4ㆍ11 총선 공천 물갈이가 미흡하다는 지적에는 "발표된 지역은 전체의 3분의 1을 조금 넘었다"며 "공천심사위원들에게도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해 주겠다고 약속한 만큼 끝까지 보면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총선 목표 의석에 대해서는 "사회양극화 등을 해소하려면 원내 제1당을 달성해야 한다"고 밝혔고, 전략공천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가 집중적으로 워크숍을 해서 정하게 될 것이며, (결정이) 임박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공천 과정에서 나타난 탈락자 등의 반발에 대해서는 "신인이라고 해도 능력이 있으면 공천을 받을 기준을 만드는 등 공정하게 하고 있다"며 "계파나 구(舊)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간의 세력갈등으로 볼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성 15% 공천 방침에 따른 남성 후보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여성들도 남성들과 같은 기준으로 경쟁력 있는 사람을 공천하게 된다"며 "다만 지역구 공천시 여성의 당선가능성이 훨씬 높게 나오는 등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 대표는 결렬이 선언된 야권연대와 관련해 "어렵고 여러 고비가 있지만 포기할 수 없는 과제"라며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말바꾸기 비판에 대해서는 "참여정부에서 체결한 이후 미국은 밀실협상을 통해 손해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국익으로 가져갔다"며 "국익과 민생을 중심에 두고 19대 국회에서 재재협상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