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상반기 입점심사, 지역언론 특별심사를 앞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입점 로비에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한다. 제휴평가위 운영위원회는 청탁을 시도한 언론사 명단을 내부에 공유하기로 했다.

제휴평가위 운영위원회는 14일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일부 언론사가 입점심사와 관련된 청탁을 하기 위해 위원들을 만나려 한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운영위는 제휴평가위 차원에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관계자 A 씨는 “심의위원들이 느낄 외압을 경감시키고 이번 심사를 공정하게 할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라면서 “경고 메시지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해 한국신문협회는 최근 회원사에게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신문협회는 “특별심사 등과 관련해 심의위원을 사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심사와 관련해 접촉 요청이 들어올 경우 (심의위원들이) 포털 사무국에 익명 신고하고, 신고사항을 운영위에 보고하면 이를 다시 심의위에 제공해 해당 매체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입점심사·지역언론 특별심사가 다가오면서 언론사의 청탁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위원 C 씨는 “입점과 관련된 연락을 많이 받는다”며 “오랜만에 연락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제휴평가위 때문이다. 지인에게 ‘입점심사를 앞둔 언론사 관계자가 만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기도 한다”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언론계 관계자 B 씨는 “위원도 아닌데 ‘위원을 만나게 해달라’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위원 D 씨는 “위원 개인의 양심에 모든 것을 맡겨야 하는 상황에서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고) 청탁이 근절될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청탁을 시도하는 언론사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제휴평가위의 현명한 조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위원 E 씨는 선·후배 문화가 만연한 언론계 특성상 청탁이 빈번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 씨는 “언론계는 선배-후배 문화가 있어서 만나자는 연락이 오면 거절하기 힘들다”며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고, 과거 한 회사에 있었던 동료가 연락하는 상황도 있다. 심사 대상 언론사에 조금이나마 이해관계가 있으면 심사를 회피해야 하지만, 이 또한 정해진 절차가 없어 개인의 양심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