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YTN에서 벌어진 카메라 및 CCTV를 통한 구성원 사찰 논란과 관련해, YTN노조가 철저한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2월, 김 아무개 당시 경영기획실 정보시스템 팀장은 사무실 내에 몰래 카메라로 추정되는 웹 카메라를 설치했다. 이후, 구성원들은 이를 우연히 발견해 “문제 소지가 있다”며 회사에 항의했고, 이에 YTN은 9월 경 해당 카메라를 떼고 ‘보안 강화’를 이유로 주요 장비가 있는 곳에 CCTV 4대를 설치했다. 그러나 설치한 CCTV 4대 가운데 1대가 사무실을 향해 있어 사실상 구성원들을 ‘사찰’하기 위해 운영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현재 YTN은 이에 대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이와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15일 성명을 내어 회사 쪽을 향해 “문제 제기됐던 내용과 감사실에 제출됐을 자료를 토대로 하면 사실 관계는 매우 명쾌히 정리될 수 있기에 시간을 더 끌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해당 팀장 뿐 아니라 ‘윗선’ 또는 회사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노조가 내용을 파악하기 전 이미 문제가 제기됐음에도 사측이 왜 적절한 조치와 문책을 하지 않았는지, 다른 실국에서도 이런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피해자들의 고통과 불법 행위 진상 규명은 뒷전이고 이처럼 오히려 ‘간부 감싸기’에 나선 듯한 모습이 실제 감사 결과로 나타날지도 주시하겠다”며 관련자 전원 공개 사과와 엄중 문책, 구체적인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YTN노조는 오는 18일까지 감사가 종료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이번 주 안까지 회사 쪽의 조치가 없거나, 노조가 판단했을 때 상식에 어긋나는 결과가 나왔다고 판단되면 형사 고발을 포함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함께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