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연합뉴스의 코로나19 관련 보도에 심층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단편적 사실은 충실히 전했지만 후속 취재 및 내용 분석이 뒤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설진아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장(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은 21일 열린 회의에서 <"어쩌다가 이 지경"…60명 확진 요양병원 가족들 분통>(1월 3일) 보도에 대해 “요양 시설의 후속 조치에 관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해당 보도에서 광주 광산구 요양병원 코로나19 집단감염 소식을 다뤘다.

연합뉴스 사옥 (사진=미디어스)

설 위원장은 “역학조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관한 취재내용은 없으며 뒤이은 후속보도에서 후속 조치에 관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면서 "가족과 독자로서는 환자들과 의료진, 직원들이 어떻게 치료받고 있는지에 대해 염려와 궁금증이 클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전국부 측은 “세부 취재가 부족했다”며 “코로나19 관련 심층 취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설 위원장은 <부산 외국인 주민 35% “코로나19 이후 차별·편견 심해졌다”>(1월 10일) 보도에 대해 “외국인들의 차별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과만 제시하였고 구체적인 차별 내용이나 인식하는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설 위원장은 “재난 상황이나 질병과 관련해 외국인 주민, 다문화 가정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편견, 배제가 심해지는 현상에 대해 좀 더 취재하여 보도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며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약자층에 대한 돌봄과 배려를 사회통합 이슈 차원에서 제기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제언했다.

설 위원장은 <코로나 한파에 작년 취업자 22만 명↓…외환위기 후 최대폭 감소>(1월 13일) 기사 제목이 부정확하고 지적했다. 지난해 취업자 감소폭은 22만 명이 아닌 21만 8천 명이기 때문이다. 설 위원장은 “‘22만 명’은 정확한 수치가 아니다”라며 “핵심내용으로 실업자 수를 강조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실업자 111만 명 육박, 실업률 4.0%로 19년 만에 최고치’라는 소제목이 더 주목할 만하다”고 했다.

설 위원장은 “기사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발언만 인용했다”면서 “고용노동부나 기타 국책연구소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대책 마련의 시급성과 방향성에 관한 내용을 추가했더라면 더 좋은 기사가 되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윤석열, 이낙연·이재명 누구와 붙어도 이긴다”> 보도

강성국 위원(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활동가)은 <“윤석열, 이낙연·이재명 누구와 붙어도 이긴다”>(1월 19일) 보도에 대해 “오해의 위험이 큰 제목”이라고 비판했다. 해당 보도는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 결과를 전하는 내용이다.

강 위원은 “본문은 단순하게 여론조사 결과를 요약하고 있지만 제목으로 큰따옴표를 사용해 윤석열 검찰총장이 특정 대권 주자 누구와 경쟁해도 이긴다는 말을 쓰고 있다”며 “독자들이 기사 제목을 정보로 그대로 흡수하는 것이 일반화된 상황에서 이와 같은 제목 작성은 오해의 위험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치부 측은 “조사의 인용이라는 점을 독자에게 주지하는 차원에서 제목에 큰따옴표를 사용했다”며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 추후 기사 작성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지숙 위원(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연합뉴스가 IT·과학 분야에서 단편적 소식만을 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위원은 “기관의 보도자료나 해외 기사 없이 직접 취재하여 작성하는 기사가 전체적으로 적다”며 “연합뉴스의 디지털 금융, 마이데이터 보도는 허가 관련 내용이거나 단편적인 내용 뿐이다.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기사를 전달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우 위원은 “연합뉴스가 통신사로서의 역할에 더 집중하고 있어서 심층 보도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서 “하지만 이슈나 상황 등에 대한 기사의 경우 다른 신문에는 실렸으나 연합뉴스에서는 보도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