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차기 서울·부산시장 후보로 박영선, 나경원, 안철수, 김영춘, 박형준 등 기성 정치인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가 “흘러간 가수들의 부활전을 보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이 보궐선거를 정치 신인 발굴이 아닌 기성 정치인 부활의 창구로 이용한다는 것이다. 조 대표는 "시민과 정치 원로의 생각을 듣고 있다"며 서울시장 출마를 시사했다.

조 대표는 2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부끄러운 이유로 치러지는 선거를 의미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안타깝다”며 말문을 열었다. 조 대표는 “본질적으로 이번 보궐선거는 부끄러운 선거”라며 “1년 조금 넘는 임기의 시장을 뽑기 위해 수백억 국민 혈세를 써야 한다. 하지만 (보궐선거에서) ‘새 사람’ 구도가 나오지 않고 10년 전과 같은 양상”이라고 밝혔다.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 (사진=연합뉴스)

조 대표는 “(이번 선거는)지나간 가수의 부활전, 재방송을 보는 것 같다”며 “정치인은 선거를 통해 에너지와 정책을 현실화하는 기폭제를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시민과 정치 원로들의 생각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단일화 여부 질문에 “진보적 생각을 갖고 있는 정치 세력과는 언제든 귀를 열고 소통의 채널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조 대표는 “사회를 한 발짝 앞으로 내보내기 위해 힘을 합칠 수 있다면 언제든 그렇게 할 것”이라며 “서울을 어떻게 다시 만들어나갈 것인지 고민하는 사람들과 채널을 열어놓고 소통하는 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이익공유제에 대해 “문제의식은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익공유제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이익을 누린 기업이 피해를 본 업종과 계층에게 자발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뜻한다. 민주당은 기업들의 자발적 기부와 정부 운용기금을 합쳐 상생 기금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 대표는 “이익공유제는 거칠고 시대에 맞지 않는 정책”이라며 “기업으로부터 돈을 걷어 나눠주겠다는 것에는 강제성이 전적으로 느껴진다. 현재는 '금 모으기 운동'을 하던 1997년과 너무 다르다”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이익공유제 대신 많은 소득을 올린 기업에 엄격한 과세 원칙을 적용하면 된다”며 “부가 있는 곳에 과세해 다른 쪽으로 베푼다는 재정정책에 충실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