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잇따라 불거지는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참 우리가 도덕적으로 완벽해야 하는데 창피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10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밝히며 “대통령은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누차 측근들에게 여러 기회를 통해 언급한다. 다만 보도가 안 됐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이 창피해야 할 것은 측근 비리만이 아니다. 사저 논란으로 정작 자신이 창피해야 할 위치에 올랐다. 이 대통령이 강조했던 도덕적으로 완벽하다는 정권의 실체는 사저 논란으로 붕괴 위기를 맞고 있다.

MB 사저 의혹이라는 전체는 법 위반 혐의라는 세부항목으로 구성된다. 언론에서 회자되고 있는 의혹은 크게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편법 증여 의혹 등이다.

대통령이 퇴임 후 거처할 사저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거지고 있다. 일각의 보수언론에서는 전 재산을 사회에 헌납한 이 대통령은 그러실 분이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물론이다. 대통령이 편법 증여를 위해 아들 이름으로 부동산을 구입했다고 보지는 않는다. 관례로 판단하고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을 대하는 일종의 습관이라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을 듯하다.

이 대통령이 지난 3년 6개월 동안 장관 등 고위공직자에 앉히려고 했던 인물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편법 증여 의혹은 일도 아니다. 필수로 갖춰야 하는 조건이 있으며 선택 사항은 각자의 몫이었다.

6,70년대 강남부동산 투기 바람이 불었을 때 제 이름으로 부동산을 구입한 사례는 적었다고 한다. 다른 이름을 동원해 땅값을 부풀려 막대한 시세차익을 만들어냈다. 차명은 부동산을 대하는 우리사회의 모습이며 이 대통령도 지난 시기 우리사회와 함께했다는 반증이 아닐까 한다.

지금은 사그러들었지만 2007년 대선에서는 도곡동 의혹이 이슈로 자리잡았다.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는 당시 이명박 후보라는 의혹이다. 실소유주 논란에 도곡동 땅만 있는 게 아니다. 디스도 있었다. 하지만 사실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이번에 다르다. 딱 걸렸다. MB 사저 논란에서 실소유주 의혹은 피할 길이 없게 됐다. 퇴임 후 거처할 목적인데 아들 명의로 땅을 샀다. 그러나 이대통령과 청와대는 문제될 게 없다며 명의 변경으로 논란을 끝내고 싶은 심사를 드러냈다.

MB 사저 논란, 실정법 위반 혐의를 지울 길 없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차명은 관습이 돼 우리사회 부를 생산하는 하나의 수단이 돼 버렸다. 투기용 부동산을 자기 이름으로 사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이 대통령도 이 틀 안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볼 일이다.

나쁜 일에 자기 이름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러나 이 대통령은 나쁜 일이 아닌 사저 구입에 다른 이름을 사용했다. 그래서 의혹은 가라앉지 않는 것이다.

남은 임기, 자신을 돌아보는 모습이 보도 되길 거듭 바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