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공사가 매월 발표하고 있는 11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는 100.8로 나타났다. 11월 국내 광고시장이 10월과 비교해 보합세라는 전망이다. 코바코는 매월 국내 광고시장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는 KAI를 발표하고 있다.

코바코는 이 같은 예측결과에 대해 “11월의 경우 광고시장에 특별한 증가 요인이 없는데다, 전통적 광고 성수기인 9월과 10월 이후 기업들이 다소 보수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매체별로는 인터넷을 제외한 대부분의 매체가 다소 위축될 전망이다. 지상파TV 98.2, 신문 97.2, 케이블TV 98.1, 라디오 91.3, 인터넷 107.0 등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출판(139.5), 유통(150.7), 서비스(137.3), 관공서 및 단체(156.7) 등의 증가세가 예상되며 반면 화장품 및 보건용품(52.3), 가정용 전기전자(71.6), 금융·보험 및 증권(85.1) 업종은 부진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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