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김원장 기자가 보수 경제지의 ‘종부세 폭탄’ 프레임을 비판하자 조선일보가 지면을 통해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이에 김 기자는 5일 유튜브 채널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에서 “세무 전문가에게 물어보지 말고 해당 아파트에 사는 사람에게 물어보고 기사를 써라”라고 쏘아붙였다.

김원장 기자는 이날 '종부세 폭탄' 보도에 대해 “이런 기사의 진짜 문제점은 무엇이냐. 국민들의 심기를 건드린다”며 “종부세를 조금 내는 분들에게 당신도 분노하라고 권한다. 많이 내는 이에게 당신은 더 분노하라고 권한다. 종부세를 내지 않는 98.5%의 국민들에게는 더 상실감을 가지라고 아침마다 권한다”고 꼬집었다.

12월 5일 유튜브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 화면

'종부세 보도' 공방은 지난달 24일 김원장 KBS기자의 페이스북 글에서 시작됐다. 김 기자는 <종부세를 어떻게든 과장해야 하는 기자들의 흔한 매뉴얼>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직접 조사한 강남 세 가구의 사례를 들어 '종부세 폭탄' 프레임을 비판했다.

김 기자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치동 선경 45평 아파트는 시세 34억 원에 종부세 150만 원, 잠실 리센츠 49평 아파트는 시세 27억 원에 종부세 85만 원, 래미안 대치팰리스 33평은 시세 31억 원에 종부세 230만 원이다. 실제 강남 3구의 주택 보유자들은 200만 원 안팎의 종부세를 내기에, 보수 경제지가 인용한 사례처럼 종부세로 2천 만원을 내려면 최소 6~70억 원의 아파트를 소유해야 한다는 게 김 기자의 계산이다.

조선일보는 나흘 뒤인 28일 31면 <남의 돈 우습게 아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김 기자를 조준했다. 최규민 경제부 차장은 “A씨(김원장 기자)가 어떤 ‘특수 관계인’들에게 확인했는지 모르지만 그가 제시한 숫자는 현실과 거리가 멀다”며 “예로 든 대치동 선경아파트의 종부세를 세무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구해보면 1가구 1주택 단독 명의 기준으로 올해 774만 원, 내년에는 1540만 원이 나온다. 잠실 리센츠는 올해 274만 원, 내년 613만 원가량 종부세를 내야한다. 래미안 대치팰리스는 올해 291만 원, 내년에는 845만 원쯤 된다”고 했다.

최 차장은 이어 “A씨의 글에서 더 놀라운 건 ‘집값이 올랐는데 그깟 세금 몇백만 원 더 내는 게 대수냐’는 태도”라며 “남의 돈은 쉽고 우습다는 생각이 깔려있지 않고선 나오기 어려운 발상”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11월 28일자 31면에 실린 <남의 돈 우습게 아는 사람들> 칼럼 일부

김 기자는 조선일보 칼럼이 게재된 다음 날 잠실 리센츠 49평과 래미안 대치팰리스 32평에 올해 각각 94만 원과 227만 원 종부세가 부과됐다며 고지서를 공개했다. 이어 “(조선일보는)제가 페북에 소개한 사례를 특수 사례라고 했지만 모두 매입한 지 5~7년 정도, 부부공동소유, 1가구 1주택으로 아주 일반적인 주택 소유자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기자는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에서 “조선일보가 거짓말 한 게 아니다. 제가 종부세로 백 만원이 나온다고 했는데 ‘무슨 소리냐 이백만원이다’라고 반박하는 것”이라며 “보통 아파트를 가진 사람들에게 종부세가 천만 원, 이천만 원 나오는 건 쉽지 않다는 걸 지적했는데 100만원이 우습냐는 논리를 펼쳐버리면”이라고 말끝을 맺지 못했다.

김 기자는 “물론 다주택자분들 중 50억, 70억 가지고 계신 분들은 내년에 종부세가 진짜 많이 오른다”며 “언론이 미래를 내다봐야 하지만, 국민 10명 중 6명은 종부세를 100만원 이하로 낸다. 66만 명이 종부세를 낸다고 해도 10만 명은 1천~2천만 원 내고 주택을 60억에서 300억 가진 이들이다. 왜 우리 언론은 매일 같이 이 분들을 걱정하고 집착하냐”고 물었다.

김 기자는 자신의 글에서 ‘집값이 올랐는데 몇 백만원 내는게 대수냐’는 태도를 읽었다는 조선일보 칼럼에 대해 “그런 글을 쓰지도 않았고 저를 포함한 KBS 기자 누구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조선일보가 복지확대를 반대하면 조선일보는 가난한 사람들을 우습게 여기는 조직인 거냐. 논지가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김 기자는 “세율이 급격히 오르고 있지만 집값도 너무 오르고 있다. 우리 사회에 1% 지역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을 쓰고 있는데 대해 제대로된 팩트를 가지고 비판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 기자는 “우리나라 종부세 대상자는 66만 명이다. 가구별이 아닌 개인에게 부과되는데 인구로 따지만 1.5%다. 우리로 치면 98.5%는 상관도 없는 세금에 대해 사회적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쓴다”며 “106만 가구가 최저주거기준 가구다. 최저 주거기준은 참고로 2인 가구에 7평이다. 7평 안에도 못사는 가구가 106만 가구이고 종부세를 내는 이들은 66만 명이다. 언론은 왜 이런 걸 취재하지 않냐”고 말했다.

이어 “조선·중앙·동아일보에서는 연 600만 원 월세를 내는 젊은이들에 대한 기사를 일년에 몇 번 다루냐. 반면 연 600만 원 정도 종부세를 내는 이들에 대한 기사는 얼마나 자주 만나냐"며 "똑같이 600만 원을 부담하지만 후자는 40억 아파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