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철증 방송통신위원회 통신정책국장이 컴퓨터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윤 아무개씨로부터 ‘미국 유학 중인 자녀 학비’ 등 명목으로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시사IN> 보도와 관련해, 방통위가 명확한 진상 규명을 위해 오늘(26일) 중으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황 국장을 25일자로 대기발령했다.

26일 발행된 시사 주간지 <시사IN>은 ‘통신시장을 한 손으로 주무르는 인물’로 통하는 황철증 방통위 통신정책국장(50)이 업자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사실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 ⓒ시사IN 화면 캡처
방통위, 긴급 브리핑 열어 입장 밝혀

이와 관련해, 방통위는 오늘 오전 11시40분 경 긴급 브리핑을 열어 “방통위는 황철증 국장을 25일자로 대기발령하고 명확한 진상 규명을 위해 검찰에 오늘 중으로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태희 방통위 대변인은 “최시중 위원장을 비롯한 방통위 상임위원은 방금 전 긴급 간담회를 갖고 이 사건에 대해서 논의했다”며 “간담회 자리에서 5명은 황 국장의 행위와 관련해 고위공직자로서 국민을 실망하게 하고 물의 빚은 것을 개탄하며 사표 받는 게 마땅하다고 의견 모았고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요청키로 했다”고 전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최시중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전 감사담당관으로부터 황철증 국장 금품 수수와 관련한 내용을 보고 받았다. 최 위원장은 이에 대한 엄중한 진상 규명을 지시했으며, 이에 감사담당관은 24일과 25일 이틀 동안 황 국장과 제보자 윤 아무개씨에게 사실 관계를 조사했다.

이태희 대변인은 황 국장이 <시사IN> 보도를 통해 드러난 사실들을 전면 부인했다고 전했다.

그는 “황 국장은 전면 부인하고 있다. 황 국장이 ‘받은 건 사실인데’라고 말했다고 기사에 언급된 부분도 사실도 아니라고 했다”며 “(황 국장이) 자녀 유학 비용으로 현금 받거나 신용카드 사용한 사실이 없다. 옥션 (관계자) 전화번호 알려줬을 뿐 네이버 간부를 소개시켜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럼에도 대기발령을 한 것에 대해서는 “지금 사실 여부를 떠나서 물의 자체가 국민들에게 상당한 실망 행위”라며 “위원회 차원에서 단호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황 국장의 경우 검찰에서 본인 주장이 규명될 경우는 법적 구제 절차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도 내용이) 100% 사실이더라도 정책과 연계된 것은 없다. 방통위 업무와는 관련된 것이 없다”며 “개인적인 사안으로 보고 있다. 미진한 부분들은 추가로 감사해 검찰 수사 받아 보고 조사해 징계할 것 있으면 하고 아니면 복귀 조치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