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이 전년대비 소폭 하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9일 발표한 '2019년도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현황'에 따르면 GS홈쇼핑·CJ ENM·현대홈쇼핑·우리홈쇼핑(롯데)·NS홈쇼핑·홈앤쇼핑·공영홈쇼핑 등 7개 TV홈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중소기업 상품 30.2%, 전체 상품 29.1%로 전년 대비 각각 0.3%p, 0.5%p 인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도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현황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체 상품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사업자는 NS홈쇼핑(36.2%)이다. 이어 CJ ENM 35.9%, 현대홈쇼핑 30.1%, GS홈쇼핑 28.5%, 롯데홈쇼핑 27.7%, 홈앤쇼핑 21.9%, 공영홈쇼핑 20.1% 순이다.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사업자는 CJ ENM(37.9%)이다. 이어 현대홈쇼핑 36.4%, GS홈쇼핑 35.2%, NS홈쇼핑 33.9%, 롯데홈쇼핑 29.4%, 공영홈쇼핑 20.1%, 홈앤쇼핑 20.0% 순이다.

과기정통부는 홈쇼핑 업계의 자율적인 수수료 인하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로 2019년부터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판매수수료율 통계 공개와 함께 재승인시 관련 심사 강화, 정액수수료 방송 축소 유도 등을 통해 수수료 인하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중소기업 지원 등 홈쇼핑의 공적책임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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