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내부 보도정보 시스템이 국회 국정감사 질의에 활용돼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대해 양승동 KBS 사장은 ”KBS가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은 자료로 매우 곤혹스럽다“며 ”내부정보가 유출된 경위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KBS ‘검언유착 오보’에 집중했다. 특히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검언유착 오보와 관련된 KBS 보도정보 시스템 화면을 입수해 국감장에 마련된 스크린에 띄웠다.

15일 국회 국정감사 화면에 띄워진 황보승희 의원의 국감자료 갈무리

‘KBS 보도정보시스템’은 취재 기자들만 접근할 수 있다. 황보 의원은 해당 시스템에 대해 ”방화벽이 5중으로 돼 있어 외부인이 접근도, 조작할 가능성도 매우 낮다“며 ”보도 작성자, 수정자, 수정 일시 등이 자동으로 기록된다“고 설명했다.

황보 의원은 취재기자, 팀장 이름과 기사 수정 시간 등이 나타나는 화면을 가리키며 “기사가 11번 수정됐다. 팩트체크 시간이 부족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또한 취재기자가 올려놓은 취재 메모를 가리키며 취재원과 기자가 친분이 있는 것 같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황보 의원은 “취재메모와 실제 보도내용을 비교해보면 99% 그대로 보도됐다"며 "확실한 정보원이기에 99% 싱크로율로 보도가 나간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해당 화면을 바탕으로 ‘검언유착 오보의 취재원을 밝혀라’, ‘녹취록은 보지 않았다는 거냐’, ‘한동훈 때려서 윤석열 흔들려는 과잉의혹이 만들어낸 오보 참사’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하지만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료의 출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상황은 역전됐다. 한 의원은 “앞선 질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KBS 내부 정보보도 시스템을 자료로 사용했는데 방송사 15년 경력으로 봤을 때 MBC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 의원은 “보도시스템 자료가 외부에 공개되는 것이 부적절하며 기자 실명이 거론된 부분 역시 부적절해 보인다"며 자료 유출 경위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양승동 KBS 사장은 “KBS 내부 정보가 국감장에 띄워져 깜짝 놀랐으며 직원들의 실명이 거론돼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 보도정보시스템을 캡처한 것으로 보이는데 보도정보시스템은 기자들이 이용하는 내부 시스템으로 내밀한 정보가 있어 기자와 일부 제작인력을 제외하고는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양 사장은 “KBS가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은 자료가 제공된 데 대해 매우 곤혹스럽다”며 “KBS는 해당 자료를 의원실에 제출하거나 제공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보도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이가 무단유출한 것 같다”며 “유출경위를 파악해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취재 내용이 들어가 있는 해당 데이터를 2차 가공할 때 추가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양 사장은 일부 야당의원들의 도 넘은 질의를 반박하기도 했다. 양 사장은 “허은아 위원께서 KBS 법조팀의 보도실수를 공무원의 뇌물수수사건에 비유했는데 기자들이 유감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양 사장은 “기자들은 사적이익을 취하기 위해 보도하지 않았다. 뇌물사건과는 다르다"며 "보도과정에 흠결이 있을지 모르지만 일방적으로 이를 매도하는 행위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