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지난 9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전화해보니 ‘자유한국당입니다’...이 당의 정체는?” 기사를 보도한 기자가 정치사회부에서 리포트를 하지 않는 편집부로 이동했다. MBC 측은 자유한국당의 항의에 부담을 느끼던 기자의 동의 아래 인사 조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지난 9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사진=MBC)

박성제 보도국장은 21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징계성 인사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 본인이 실수를 인정하고 MBC가 정정보도를 했음에도 한국당이 언론중재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이어 오늘 항의방문까지 예고하니 부담을 느껴 정치팀에서 빠지고 싶어했다"며 "이를 고려해 리포트를 하지 않는 부서로 이동한 것"이라고 했다.

문제가 된 리포트는 현재 삭제된 상태다. 당시 기자는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하니 한국당이었다”며 “비례대표를 공천하거나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 자유한국당이 개입한다면 불법 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 한국당, MBC 실수 인정에도 '조작방송' 1억원 손배 청구)

방송 이후 비례자유한국당 대표번호가 아닌 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확인돼 MBC는 기사를 바로 삭제했다. 자유한국당은 해당 보도를 ‘허위내용로 지어낸 불법 총선 개입’이라 주장하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사과방송과 함께 1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방통심의위에 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MBC는 15일 입장문을 통해 보도 경위를 설명하며 “담당기자와 한국당 상담원 양측의 실수가 빚은 해프닝”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17일 <뉴스데스크>에서 “당시 기자가 전화한 번호는 비례자유한국당이 아닌 자유한국당 대표번호로 확인되었다”며 “시청자 여러분께 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정정보도를 했다.

지난 17일 MBC <뉴스데스크>의 정정보도 화면 (사진=MBC)

자유한국당은 문제제기를 이어나가는 중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는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9일 MBC 뉴스데스크에서 대형 허위 보도를 했다”며 “우리 자유한국당의 명예를 훼손하고 폄훼하는 내용의 보도에 대해서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여 철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