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국 사태’에 대한 지도부 책임론, 당 안팎의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민주당이 검찰개혁이라는 대의에 집중하다 보니 상대적 박탈감, 좌절감을 느끼는 국민들의 마음을 깊게 헤아리지 못했다”며 “여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에게 송구스럽다는 얘기를 하겠다”고 했다.

‘송구하다’는 발언은 ‘조국사태’를 두고 나온 발언으로 읽힌다. 이 대표는 “두 달 반 동안 갈등이 심했고 국민들이 많이 지쳐했다”며 “당의 입장에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30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출처=연합뉴스)

민주당 안팎에서 나오는 쇄신론에 대해서는 “국민 요구에 맞는 정책을 만들어 어려움을 풀어주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요구한 ‘데이터 3법’ 제정, 총선 기획단을 꾸리는 등 당 대표 역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당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우리 당원 70만 명 중 게시판에 사퇴를 요구하는 이가 2000명 정도 된다. 아주 극소수”라며 “선거 5달 남기고 지도부가 물러나면 선거는 포기하란 얘기”라고 일축했다.

총선을 앞두고 등장한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이번 주 중으로 인재영입위원회를 구성해 당 대표 본인이 직접 위원장을 맡아 꾸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4차 산업을 이끌 인재, 독립운동가나 국가유공자 후손들, 외교 안보 전문가들, 청년, 장애인, 여성 등을 많이 만나 후보자를 선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진 의원들을 물갈이하거나 쫓아내는 건)예의 없다”며 “공천룰에 맞춰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도태되는 사람이 생기고 신인이 들어올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낙연 총리 출마론’을 두고는 “당에서도 내년 총선에 역할을 기대하는 당원이 많다”며 “하지만 본인 의향뿐 아니라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뜻이 중요하기에 당 차원에서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집권 여당으로서 야당과의 협치나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매일 만나도 매일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 대화는 서로 존중해야 하는 건데 터무니 없는 안을 가져오면 협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비판과 견제가 야당 임무이지만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발목을 잡고 있다. 대안을 가지고 말하는 게 아니라 시종일관 비난하는 모습이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했다.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당은 현행 300석 내에서 지역구 의석은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은 75석으로 하는 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의원 총수를 300명 이상으로 늘리는 안은 국민들이 원하는 바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요구는 특권을 가진 이들의 숫자가 더이상 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라며 “300석 이상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원안을 고수하지 않겠다고 했고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그렇게 말했다”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회의부터는 서로의 태도가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