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각 언론매체 ‘기사 구매’ 실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무료신문이다. 앞서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론연대)는 지난 14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등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사업을 신청한 신문사들이 홍보비 명목으로 각 정부부처의 돈을 지급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폭로한 바 있다.

28일 언론연대는 14개 정부부처를 대상으로 정보공개청구를 실시한 결과, 2009년~2010년 사이 정부부처가 무료신문사에 기사 게재 명목으로 <포커스>, <메트로>, <노컷뉴스>, <AM7>, <시티신문> 등 7개 신문사에 4억 5000여만 원에 달하는 돈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언론연대
언론연대는 “이들 무료신문사들은 정부에서 홍보비 등을 받고 기사, 기사형 광고, 일반광고, 만평, 만화 등 유형을 망라해 수백 건의 기사를 게재했다”며 “해당 기사들은 대부분 이명박 정부의 정책을 알리는 홍보성 기사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반 독자들이 신문지면에서 정부의 광고를 접하는 것과 기사를 통해 정부정책을 접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며 “독자들이 광고보다는 기사를 접할 때, 보다 객관적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바로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 돈을 주고 정부광고를 ‘기사’로 둔갑시킨 것”이라며 “결국 국민의 혈세를 이용해 국민들을 속인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 같이 무료신문사에 가장 많은 홍보비를 지급한 정부부처는 농림수산식품부로 <포커스>, <메트로>, <AM7>, <시티신문> 등 4개 무료신문사에 2억1000만원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

<포커스>는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홍보비를 받고 ‘농어촌 체험단 순례기’ 등을 비롯해 총 81회의 기사, 광고 만평을 실었다. 또한 <메트로>는 ‘농식품분야 일자리채용 박람회’ 등 38회, <AM7>은 ‘4대강에 명품마을 조성’, ‘쇠고기 이력추적제’ 등 29회, <시티신문>는 ‘쇠고기 이력제’, ‘저탄소 녹색성장 우수사례’ 등 25회 분에 대해 홍보비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 교육과학기술부는 <포커스>와 <메트로> 2개 사에 1억 5250만원을, 고용노동부는 <포커스>, <노컷뉴스>, <캠퍼스 Job&Joy>, <대학내일> 등에 7100만원, 기획재정부는 <포커스>, <메트로>에 2400만원을 지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