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정책 결정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양문석 상임위원은 10일 열린 방통위 전체회에서 “양유석 청와대 방송통신 비서관이 방통위에서 논의되지 않은 (종편 사업자 선정 등)내용을 마치 자신이 결정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다닌다”며 “왜 논의되지 않은 것들이 청와대 비서관 입에서 나오냐. 방통위가 조종당하고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양문석 상임위원은 “양유석 씨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심사결과 이후, 모든 사업 계획서를 발표하고 결과 점수를 다 발표하겠다’고 했는데 그럴 자격이 있냐”면서 “상임위원이 인지하지 못하는 것을 청와대 비서관이 알거나, 방통위 사무국에서 청와대에 보고하는 문제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을 이어갔다.

이어 양 위원은 청와대에 뭘 보고하겠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고, 이후에 청와대 입장이 무엇인지 들어본 적 없다”며 “업무협의 이후 청와대 입장을 상임위원에게 밝히지 않은 것은 절차상의 문제 아니냐”고 물었다.

양 위원은 “아주 불만스러운 부분들은 5명 상임위 워크샵에서 나오지 않은 내용들이 청와대에서 나오고 있고 워크샵에서 했던 내용이 사업자의 입에서 '누가 어떤 이야기를 했다'고 나오고 있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협의한 사항을 상임위원에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투명성과 민주성이 아닌가”라고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김준상 방송정책국장은 “위원들에게 사전에 보고되지 않은 내용을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는다”고 진화에 나섰다.

형태근 상임위원도 “답변할 수 없는 것”이라며 “답변할 필요가 없는 것은 답변하지 말라”고 방통위 사무국을 두둔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하지만 양문석 상임위원은 “청와대 담당 비서관이 ‘자기가 하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논의되지 않은 것을 앞서서 결정하고 그 사람 안에서 조종되고 결정되고 있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