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채널A가 통일경제특구 관련 자신의 발언을 왜곡했다며 공개적으로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김 의원은 채널A가 정정보도를 하지 않을 경우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20일자 채널A 리포트. (사진=채널A 캡처)

21일 김경협 의원은 "어제 채널A 기자로부터 통일경제 특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문의 전화가 왔다"고 전하며, 자신이 채널A 기자에게 답변한 내용을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김 의원의 발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내에 설치하는 통일경제특구에 대해 북한 근로자를 출퇴근시킬 경우 최저임금법 등 국내법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효과는 떨어진다. 따라서 개성공단과 같이 북측에 설치하는 경제특구가 우선 활성화돼야 여기에 입주하는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이 살아나고, 이들 기업에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수많은 국내협력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다"

"기존 1단계(100만 평)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은 123개에 불과했지만 여기에 원부자재를 공급한 1~2차 밴더 협력업체는 2600개였다. 개성공단이 당초의 계획대로 3단계(2000만 평)까지 완료됐을 경우 10만 개 이상의 국내협력업체가 혜택을 볼 수 있다"

"국내에 설치되는 통일경제특구는 이러한 협력업체의 배후단지가 돼 개성공단과 시너지효과를 발휘하면 어려운 한계중소기업의 활로가 열리고 수많은 국내 일자리도 창출될 것이다"

즉 개성공단이 확장되면 국내협력업체가 혜택을 볼 것이며, 국내에 설치되는 통일경제특구는 협력업체의 배후단지가 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긍정적 평가다.

그러나 20일 뉴스A <민주당에서도 "제2 개성공단 현실성 없다"…이유는?> 리포트에서 채널A는 "'제2의 개성공단' 조성계획을 밝힌 문재인 대통령. 우리 자본과 기업에 북한 노동력을 결합해 남북 경협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한 후, "그런데 민주당 남북경협특별위원장을 맡은 김경협 의원은 채널A 취재진과 만나 '제2 개성공단은 현실성이 낮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북한 근로자가 남한으로 출퇴근할 경우 국내법에 따라 '최저임금'을 적용받게 돼 인건비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경협 의원의 발언과는 전혀 다른 취지로 보인다. 김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채널A는 인건비 문제 등을 거론한 것만 떼어 왜곡한 셈이다.

김경협 의원은 "실제 하지도 않은 답변을 마음대로 만들어내서 자신들이 주장하고 싶은 보도의 근거로 삼은 것"이라며 "채널A의 이러한 왜곡보도에 실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즉시 정정보도하고 사과하라"며 "만약 이를 거부할 경우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