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원정 16강에 오르는 위업을 달성했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국민들의 염원을 이룰 수 있도록 해준 대한민국 선수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새벽에 집중한 경기다 보니 비몽사몽 하루를 보내야 하기는 하지만 기분만은 무척이나 상쾌한 하루입니다.

세계적 호날두도 울고 갈 이정수 골

1. 행운의 여신은 우리 편이었다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이 나이지리아와 2-2로 비겨 16강에 올라갈 수 있었지만 경기 내용만을 놓고 보면 마냥 즐거울 수 있는 내용은 아니었지요. 결정적인 찬스에서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황당한 실수를 저지른 나이지리아 선수들에게 감사를 드려야 할지도 모를 정도로 결정적인 상황 말도 안 되는 실수는 결과적으로 우리에게는 행운으로 다가왔습니다.

김남일 포에버를 외치며 누구나 예상하듯 그가 투입되었지만 이겨서 다행이지 졌다면 큰일일 날 뻔 했습니다. 페널티 박스 내에서 결코 해서는 안 되는 무모한 반칙을 저질러 동점골을 내준 그의 행동은 노련한 노장으로서 이해하기 힘든 행동이었습니다.

나이지리아와 평가전을 했었던 북한 팀의 정대세가 이야기를 하듯 그들은 '야생 동물 같은 감각을 지닌' 선수들이었습니다. 흑인 특유의 탄력과 힘을 바탕으로 경기를 진행하는 그들은 왜 그리스에 졌는지 알 수 없을 정도의 멋진 경기를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뛰는 그들로 인해 현장에서 뛰는 선수들이나 경기를 지켜보는 관객들이 모두 떨리기는 마찬가지였지만 경기에 임하는 자세만은 칭찬해줘야 했습니다. 경우의 수를 따져 나이지리아에도 가능성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에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그들로 인해 짜릿한 축구 경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니 말이지요.

경기 초반 차두리가 2선에서 들어오던 우체를 확인하지 못하고 등 뒤에서 사냥감을 노리고 달려 나오는 맹수처럼 득달같이 달려들어 골을 넣는 장면은 나이지리아의 파괴력과 팀 상징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나이지리아에 대한 우리 수비진들은 자주 패스가 끊기고 미스가 이어지며 위기를 자초하는 경우들이 보여서 가슴을 졸여야만 했지요.

소리 없이 강한 김정우의 미드필더로서 능력은 눈에 띄게 돋보이지는 않았지만 큰 실수 없이 수비 형 미드필드로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완벽하게 수행해냄으로서 보이지 않는 승리의 수훈자였습니다.

잦은 실수와 아슬아슬한 상황들이 이어졌지만 기분이 좋은 것은 우리가 원하던 목표를 이뤘기 때문이지요. 조마조마했지만 이 역시 모두 경기의 일부라고 이야기할 수 있기에, 둥근 공을 관장하는 행운의 여신은 나이지리아보다는 우리에게 미소를 지었다는 것이 다행이고 반가웠습니다.

2. 호날두 능가하는 골 넣는 수비수 이정수

수비수이면서 우리 팀에서 최다 골을 터트리고 있는 이정수는 오늘도 공격수 출신 수비수로서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해주었습니다. 초반 나이지리아에게 선제골 실점 후 쉽지 않은 경기가 이어졌지요. 몇 번의 세트 피스 상황들이 주어지기는 했지만 번번이 골대를 벗어나는 프리킥은 아쉽기만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그리스 전과 위치가 조금 다르기는 했지만 유사한 상황에서 기성용의 프리킥을 이정수가 골로 연결하며 천금 같은 동점골을 기록했습니다. 슬로우 모션으로 본 이 골은 들어갔다는 것이 행운일 정도의 기상천외한 골이었습니다. 헤딩으로 가져가려던 이정수의 마음과 달리 완벽한 헤딩이 되지 못한 볼은 다행스럽게도 이정수의 발쪽으로 떨어지며 자연스럽게 이동 중인 연장선에서 허벅지 쪽을 맞은 볼은 골로 연결되었습니다.

의도적으로 만들었다면 축구 게임에서나 나올법한 골이었지요. 마치 90도로 상대 골키퍼에게 인사를 하는 듯한 포즈는 그의 볼에 대한 집중력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순간적이었지만 헤딩이 실패로 끝나고 떨어지는 볼을 골로 연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그의 모습은 슬로우 모션이 재미있게 다가오지만 결코 쉽지 않은 그만의 골이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기상천외 골은 북한 전을 벌였던 포르투갈의 세계적인 윙어 호날두의 월드컵 첫 골이었지요. 비가 많이 오던 상황에서 그에게 올려 진 센터링을 그가 원하지는 않았지만 교묘하게 뒷목에 얹혀 지고 이후 자연스럽게 발쪽으로 떨어지며 골로 연결하는 장면은 행운과 함께 숨겨진 실력의 대단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의 축구 재능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이골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었지요.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순간적으로 볼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골로 만들어내는 과정은 그이기에 가능했습니다.

조금은 투박하고 좀 더 행운이 깃든 것으로 보이는 이정수의 골이 호날두의 우연이 만들어낸 환상적인 트래핑을 능가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경기의 흐름이 주는 긴장감입니다. 호날두는 승패와 상관없는 상황에서 편안하게 골로 연결했지만 져서는 안 되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한 골 뒤진 대한민국에게 온 찬스에서 첫 볼터치의 실패를 강한 승부욕과 집념으로 골로 만들어낸 이정수의 상황은 비교불가였습니다.

이정수의 골로 인해 대한민국이 조급함을 버리고 그나마 안정적인 경기를 운영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세계적인 선수라 해도 집념 앞에서는 당해내기 힘든 것도 존재합니다. 그들이 가지지 못한 또 다른 형식의 열정이 우리에게는 있었고 그 염원이 담긴 집념은 이정수의 골로 이어졌습니다.

ⓒ연합뉴스
그동안 골 넣지 못하는 공격수로 마음고생이 많았을 박주영은 프리킥 한 방으로 그간의 고통을 모두 씻을 수 있었습니다. 영원한 캡틴으로 남을 박지성은 골과 다름없는 아쉬운 슈팅을 비롯한 경기 조율뿐 아니라 공수를 넘나들며 최고의 활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청용의 첫 번째 골 찬스에서 골이 들어갔다면 전체적인 흐름이 달라졌을 수도 있었을 정도로 매력적인 찬스를 만들며 포스트 박지성이 자신임을 확실하게 보여준 이청용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었습니다.

16강전에서 맞서야 하는 우루과이는 만만한 상대는 아닙니다. 역대전적에서 1무 4패라는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는 있지만, 악연이 많았던 멕시코보다는 상대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이미 목표는 이루었고 보너스처럼 주어지는 기회에 부담 없이 축구에 집중한다면 대한민국 팀은 상상이상의 능력을 발휘하며 세상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호날두를 누른 이정수의 골처럼 마지막 순간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준다면 어떤 팀도 이길 수 있는 대한민국입니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