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SNU 팩트체크센터가 언론인들의 팩트체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산하 SNU팩트체크센터는 언론인을 대상으로 ‘2018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 디플로마 과정’ 참가자를 모집한다. 팩트체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교육 과정은 8주 간의 국내 교육과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국제 컨퍼런스로 진행된다.

SNU 팩트체크센터

디플로마 과정은 ◆팩트체크와 저널리즘의 가치 ◆국내외 팩트체크 동향 ◆팩트체크 실무 노하우 ◆팩트체크와 관련한 언론법 이해 ◆자동화된 팩트체크 기술 이해 ◆데이터 활용 및 시각화 등이다.

해외 컨퍼런스는 ‘글로벌 팩트5’는 IFCN(International Fact Checking Network,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이 주최하며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다. 국내 프로그램에 80% 이상 참가한 기자에 한해 항공 및 숙박 경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팩트체크 디플로마 과정’은 사실 추구라는 언론 본연의 가치를 강화하고 기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선발 인원은 8~10명이며, 한국언론학회와 SNU 팩트체크센터가 공동 구성한 ‘팩트체크 디플로마 과정 참가 기자 선발위원회’가 선발 심사를 맡는다. 방송, 신문, 잡지, 뉴스통신 및 인터넷신문 등에 종사하는 기자가 대상이며, ‘팩트체크 디플로마 과정’을 이수한 후 언론현장에서 이를 활용해야 한다.

지원은 1월22일(월)부터 2월9일(금)까지 받는다. 디플로마 과정은 4월 13일~6월 1일 매주 금요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국제 컨퍼런스는 6월 20일 (수)~6월 22일 (금)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다. 서울대 팩트체크 홈페이지(factcheck.snu.ac.kr)에서 자세한 공고문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