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 방문이 탈원전 정책으로 발생한 외교 문제를 수습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정정보도를 공식 요청했다.

18일자 조선일보는 <"임종석, UAE '74조 원전' 불만 무마하러 갔다"> 1면 보도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UAE를 방문해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를 면담하는 자리에 우리나라가 수주한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의 총책임자인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원자력공사 이사회 의장이 참석한 사실이 17일 본지가 단독 입수한 사진을 통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18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바라카 원전 건설과 관련해 UAE와 외교적 문제가 생기자 임 실장이 이를 수습하기 위해 '파병 부대 격려' 명목으로 UAE를 방문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사진"이라면서 "청와대는 임 실장의 UAE 방문과 관련해 무함마드 왕세제와 단 둘이서 악수하는 장면의 사진만 공개하고 이날 접촉한 다른 UAE 인사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임종석 실장은 지난 10일 UAE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 집무실 '카스르 알 바흐르'에서 무함마드 왕세제와 면담했다"면서 "임 실장은 이날 면담에 배석한 칼둔 의장 등과 바라카 원전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전했다. 이어 칼둔 의장이 임 실장에게 "거액을 주고 바라카 원전 건설과 함께 완공 후 관리·운영권도 한국에 맡겼는데,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건설과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2면에는 <"UAE가 원전 항의 방한 추진하자…한국, 임종석 급파">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들어가자 UAE는 외교 루트를 통해 항의의 뜻을 표명해온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칼둔 의장은) 바라카 원전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직접 한국을 방문해 항의하려고 일정을 잡았으나 우리 정부가 '우리가 UAE로 가겠다'며 사실상 방한을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에너지 업계 관계자의 발언을 빌어 "칼둔 의장은 바라카 원전 사업에 처음부터 관여했던 총책임자로, 한국 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들어갔을 때 강한 어조로 불만을 나타냈다고 한다"며 "UAE는 한국이 탈원전을 추진할 경우 원전 부품 조달에 차질이 생겨 원전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을까 크게 우려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임 실장이 아부다비에 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청와대는 "모 언론(조선일보)이 보도한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임종석 실장과 UAE 왕세제 접견시 원전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어 원전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칼둔은 원자력이사회 의장이 아닌 아부다비 행정청장 자격으로 배석한 것"이라면서 "또한 UAE가 항의를 목적으로 방한 계획이 있다는 내용도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청와대는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