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장조사 기업인 콤스코어(ComScore)가 1일, 일본, 중국, 말레이사아, 싱가포르, 홍콩 등의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인터넷 사용자들 80% 이상이 1월 한 달 동안 집과 직장 등지에서 온라인 동영상을 본 것으로 조사됐고,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구글(유튜브)이 동영상 사이트 가운데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아시아 테평양지역 인터넷 동영상 시장 개괄 (2010. 1.)
* 집과 직장에서 접속하는 15세 이상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했다.(comScore Video Metrix)
Total Unique Viewers (000) % Reach Web Population Videos (000) Minutes per Viewer
China 198,849 81.6 10,288,986 441.2
Japan 60,365 84.9 8,420,530 753.1
Australia 10,670 81.5 933,862 389.7
Malaysia 7,662 81.5 487,533 238.8
Hong Kong 3,526 87.4 414,662 613.2
Singapore 2,453 87.6 339,648 649.8

인구가 많은 중국이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이용자들이 가장 많았다. 1월 한 달 동안 1억 9,900만 명의 중국인들이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방문해, 100억 3천만 개의 동영상을 시청했다.

6,004만 명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들 둔 일본이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일본의 동영상 사이트 방문자들의 시청시간은 5개 지역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일본인 방문자 한 사람이 한 달 동안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은 12.5시간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싱가포르와 홍콩의 인터넷 동영상 이용자 수는 가장 적었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자들의 87.8%와 87.4%가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돼 조사 대상 지역 가운데 인터넷 동영상 이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콤스코어 아시아태평양지역 부사장인 윌 호그만(Will Hodgman)은 “인터넷 사용자 5명 가운데 4명이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하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인터넷 동영상 시장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용횟수가 가장 많은 상위 3개 동영상 사이트(2010. 1.)
* 집과 직장에서 접속하는 15세 이상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했다.(comScore Video Metrix)

Market #1 Video Property #2 Video Property #3 Video Property
China Youku Tudou Sites 56.com
Japan Google Sites Dwango Co., Ltd. NTT Group
Australia Google Sites Microsoft Sites Facebook.com
Malaysia Google Sites Facebook.com Metacafe.com
Hong Kong Google Sites Tudou Sites Youku
Singapore Google Sites Tudou Sites Facebook.com
* 위의 각 표에서의 집계는 인터네 카페와 같은 공용 컴퓨터를 사용한 방문자 수를 뺀 집계이다.
** 위 표에서 구글 사이트는 유튜브를 포함한 것이며, 일본의 Dwango 또한 Nicovideo.jp를 포함한 집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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