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검찰이 ‘KBS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의 재수사에 착수하자, 23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고대영 KBS 사장이 사건의 당사자이자 책임자라며 “즉각 소환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7일 시민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을 “경찰과 검찰이 6년 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던 대표적인 언론 적폐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검찰은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늦었지만 이번에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 못다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민행동은 “검찰은 즉각 고대영 사장을 소환 조사하라”면서 “고대영 사장이 피고발인에서 피의자로 바뀌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확신한다. 검찰의 준엄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BS MBC 정상화 시민행동, KBS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 철저 재수사 촉구 기자회견 (사진=임순혜 NCCK 언론위 부위원장)

시민행동은 “고 사장은 피의자인 KBS기자가 휴대폰을 분실한 후 이례적으로 직접 자신이 쓰던 휴대폰을 사용하라며 피의자에게 건네줬다”며 “기자가 정치적 목적에 의해 도청을 했다는 있을 수 없는 언론 적폐 사건의 책임자가 고 사장이며, 그 진실마저 묻어버린 의혹의 당사자가 고 사장”이라고 제기했다.

시민행동은 “잠시 묻어두었던 진실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면서 “임창건 당시 KBS 보도국장은 ‘회의 당사자가 아닌 사람이 몰래 녹음을 했고, 이 내용이 여당 정치인에게 전달됐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시민행동은 “이런 상황이 ‘당시 고대영 보도본부장이 주재한 회의에서 거론됐다’고도 말했다”면서 “이 말이 사실이라면 KBS 고대영 사장이 2015년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도청은 없었다’고 한 발언도 처벌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