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스텝이 꼬여도 제대로 꼬였다.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에 반발해 국회 보이콧을 공식화한 자유한국당이 진퇴양난에 빠졌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국회 파행의 명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북한이 자유한국당의 발목을 잡았다.

▲자유한국당 지도부. (연합뉴스)

4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홍준표 대표를 모시고 회의한 결과 오늘 오후 3시 국방위, 2시 정보위 두 군데에 대해서는 참석해서 정부의 무능과 앞으로의 대처에 대해 얘기를 듣고 우리의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 정했다"면서 "안보 관련 상임위에는 참석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선택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은 지난 1일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법원의 체포영장 발부하자, '언론장악'이라고 반발하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그러나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보이콧의 명분이 사라졌다.

의원총회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정권 출범 4개월이 됐을 뿐인데 나라는 총체적 위기"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강성노조와 손 잡고 산업현장을 마비시키고 방송장악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방금 정책위의장 말은 공영방송 사퇴 정상화 된 뒤에 우리가 취할 그런 입장이란 걸 다시 정리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우리가 단순히 MBC 사장 한 사람의 체포영장 때문에 국회 전체 일정을 보이콧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면서 "(문재인 정부가)언론장악의 발톱을 드러내고 언론 본래 기능인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말살해 가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기 위해 보이콧했다는 점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 보이콧의 명분을 강조했지만, 공허한 외침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한국당의 국회 정기회 보이콧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을 이유로 한 국회 보이콧이 명분이 없음은 물론, 북한의 핵실험으로 급박한 안보정국에서 한국당의 보이콧은 책임 있는 정당의 자세가 아니기 때문이다.

3일 민주당은 김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국회를 볼모로 범법자를 공개적으로 조직적으로 두둔, 엄호하고 나선 것은 법 무시, 국회 무시, 국민 무시하는 조직적 일탈행위"라면서 "한국당은 더 이상 혹세무민 말고 이명박근혜 정권 하에서 저질러진 언론탄압에 대해 사과부터 하고, 언론개혁과 방송정상화에 동참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4일 국민의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김동철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여야정협의체 참여도 거부했다"면서 "북한이 6차 핵실험으로 핵무기 최종완성단계에 접어든 참으로 엄중한 시기다. 제1야당이 정기국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3권 분립의 한 축인 입법부의 구성원으로서 국정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제1야당의 무책임을 개탄한다"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정기국회가 파행돼서는 안 된다. 그것이 민주주의고, 의회주의"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명분 없는 생떼쓰기를 즉각 중단하고 공론의 장으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대북결의안을 채택하는 국회 본회의를 거부하고 농성중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안보당이 왜 이러냐"고 꼬집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