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KBS·MBC 구성원들의 투쟁에 시민단체도 지지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31일 성명을 발표하고 "방송정상화를 위한 KBS·MBC 노조의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9월 4일부터 KBS·MBC노조가 방송정상화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면서 "이들은 방송정상화를 위해 지난 9년 동안 언론의 공적 역할을 저버리는 데 앞장서온 KBS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 MBC 김장겸 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참여연대는 "권력에 대한 비판과 견제 기능을 수행하는 공정방송과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중요한 기둥"이라면서 "지난 9년 동안 민주주의 후퇴와 국정농단 사건이 일어난 배경에는 공정방송의 후퇴가 주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참여연대는 이번 방송노동자들의 공영방송 정상화 노력은 민주주의 회복을 바라는 시민 모두의 바람을 담은 것으로 적극 지지한다"면서 "이들 언론노동자들이 총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한 책임은 오롯이 고대영, 김장겸 사장에게 있다. 따라서 고대영, 김장겸 사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사진출처=전국언론노동조합

참여연대는 "지난 9년 동안 국민의 수신료를 주재원으로 하는 KBS와 방송문화진흥회 등 공익재단에 의해 운영되는 MBC는 공영방송의 기본적 책무인 비판과 감시 역할을 저버리고 정권홍보의 나팔수로 전락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면서 "MBC 김재철 사장, KBS 김인규 사장을 필두로 현재 김장겸, 고대영 사장으로 이어지는 9년은 그야말로 공영방송 수난시대였다"고 회고했다.

참여연대는 "이들은 인사권과 징계권을 이용해 내부 비판적인 언론인들을 통제하고 길들였다"면서 "이들에 의해 정권유지와 사익추구 시도는 철저히 은폐되고 정권에 비판적이거나 의혹을 제기하는 프로그램은 폐지됐으며 이에 반대하는 PD, 기자, 아나운서들은 전보, 징계, 해고됐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비판기능이 사라진 공영방송을 국민들은 외면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지난 9년 동안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세계 언론자유를 감시하는 비영리단체 국경없는기자회는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를 참여정부 시절 2006년 31위이던 것을 2011년 50위, 2014년 57위, 2015년 60위, 2016년 70위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파업에 대해 김장겸 사장 등 MBC 사측은 정치적 집회라며 노동조건과 상관없는 정치집회에 법과 사규에 따라 엄정대처할 것이라는 공식입장을 냈다"면서 "그러나 지난 2015년 4월 29일 1심에 이어 서울고등법원은, MBC노조의 2012년 파업에 대한 사측의 징계무효소송에서 공정방송 실현 의무는 방송노동자들의 기초적인 근로조건에 해당하며, 사용자가 방송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것은 근로조건 저해행위이자 위법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공영방송 노동자들에게 방송 내외의 모든 압력, 특히 사장 등 소수 경영진의 압력과 횡포로부터 독립된 자유로운 제작 환경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제작 자율성이 중요한 근로조건임을 확인한 것"이라면서 "따라서 공정한 방송을 실현할 의무를 저버리고 오히려 이를 요구하는 노조원들에 전보, 징계, 해고 등 부당노동행위로 맞선 사장의 퇴임을 요구하는 노조원들의 파업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평가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9년 동안 공영방송을 정권홍보의 나팔수로 전락시키고 민주주의 기초를 위태롭게 만든 장본인들이야말로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라면서 "그것이 언론인 출신 사장으로서 최소한의 양심일 것이다. KBS MBC 방송노동자들의 공정방송 실현 총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8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KBS기자협회의 제작거부 출정식에는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이 직접 참석해 "국민의 방송 KBS로 돌아오기 바란다"며 KBS 정상화 행동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