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협잡'의 디지털화? 나라 수준이 '협잡'인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기자수첩]국가기록원에 '없다'는 정상회담 회의록, '사실'을 건져내야

'협잡'의 디지털화? 나라 수준이 '협잡'인가?

2013. 07. 18 by 김완 기자

국가기록원에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없다’고 한다. 아직까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진짜로 없는 것인지에 대해선 판단이 엇갈린다. 판단이 엇갈린다는 것조차 우스꽝스럽지만, 현재로썬 그렇다. 엄청난 사건이다. 나라의 수준이 한 순간에 뻘밭에서 뒹굴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보자면 '치욕'이고, 민주주의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모욕'이다. 짧게는 지난 대선부터 길게는 그 훨씬 이전부터 정치권이 대체 무얼 두고 싸워 온 것인지 허망하다. 대화록을 입수해 봤다는 이명박 전 대통령, 김무성 의원, 정문헌 의원이 본 것은 그렇다면 어떤 ‘허깨비’였던 것인지 알 수 없다. 그 ‘허깨비’를 따라 출렁여갔던 '여론이란 이름의 신기루'가 허무했단 것 역시 따로 말할 나위가 없다.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이 NLL 포기 논란으로 치환되고, 그 치환의 과정에서 속수무책으로 정부와 여당에 휘둘려온 민주당의 처지도 딱하긴 매한가지다.

▲ 박경국 국가기록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 관련 긴급회의에 출석해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박 국가기록원장은 대화록이 '없다'고 말했다. ⓒ뉴스1

다 부질없음을 말하고자 함이 아니다. 오히려 그래서 더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라는 말이다. 만약, 한국 사회가 여기서 ‘사실’을 건져내지 못한다면, 국가적 위신 전체가 조롱을 당하고, 민주주의의 토대가 붕괴되더라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는 ‘주화입마’의 상태에 빠질 것이다. 국정원 대화록의 ‘원본’을 찾아내고 그 진위를 가리는 것은 우리가 현재 마주하고 있는 치욕과 조롱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딱 한 가지 방법이 되어 버렸다.

어찌하여 이 엄청난 소용돌이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사실’이 없다는 허무한 결론에 도달한 것인지를 반드시 조사해 밝혀내야 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무수한 말들이 서로를 할퀴고, 제 입장이 유리하게 보이도록 상황을 조작할 테지만 굴하지 말고 단 하나로 존재할 사실을 확인해야 할 것이다. 대화록은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있다면 왜 찾지 못했던 것인지. 행여 없다면 왜 없는 것인지. 누구의 지시로 없어진 것인지. 낱낱이 그리고 정확히 파헤쳐져야 한다.

그 사실에, 사실의 과정에 이르지 못한다면 우리는 끝내 각각의 상처와 불신들을 끌어 앉은 채, 아직 4년도 넘게 남은 박근혜 정부 자체를 나락으로 쳐 박을 수밖에 없는 불행한 역사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다. 정부와 새누리당을 비롯한 보수 세력은 ‘원본’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죽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탓으로 돌릴 것이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민주 세력은 ‘원본’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치받을 것이다. 이 ‘격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뚜렷한 말을 보태지 않으려 할 것이고, 각각의 진영이 각자의 진영에서 충분히 인정받을 논리로 무장한 채 서로를 적대적으로 겨냥하는 정국이 지루하게 펼쳐질 것이다.

모두에게 비극적인, 최악의 경우이다. 이 상황을 반드시 막아야 하고, 이를 막아야 할 책임은 모두에게 그러나 특히 정부와 여당에게 있다. 국정원 대화록의 진위를 밝히는 것은 지금 정부와 여당이 맞이한 가장 중요한 정치적 책무가 되어 버렸다.

▲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야할 때이다. 언제까지 돌부처마냥 '침묵'하고 있을순 없다. ⓒ뉴스1
그렇지 않아도 51:49로 양분된 정치적 지형에서 ‘반쪽짜리 대통령’이란 비아냥을 듣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이 문제로 절반을 완전히 적대자로 만들어버린다면 정국을 끌고 갈 추진력은 완전히 소멸될 것이다. 광우병 촛불 이후의 이명박이 내내 절반의 대통령이었던 것처럼 박근혜 역시 그 절반의 위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좌초할 것이다. 치욕과 모욕이 교차하는 매우 중차대하고 심란한 위기 국면이라는 각성을 갖고 정부와 여당은 사력을 다해 문제의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다.

소설가 김훈은 “‘사실’은 아무리 치욕적인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 안에 이미 정의를 내포하고 있으며, 여론이 사실을 몰고 가는 것이 아니라 사실이 여론을 이끌고 갈 때 민주주의는 비로소 가능하다”고 말했던바 있다. 이 충고는 정부와 여당 그리고 박 대통령에게 매우 유효한 시사점을 던진다. 끝이 보이지 않는 위기라도 결국 ‘사실’을 밝히고 사실을 밝히려는 노력을 경주하는 것 그 자체만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극복 방법은 없다.

애당초, 6년도 더 지나 지금 밝혀진다고 한들 현실 정세에 별다르게 미칠 영향이 없는 문제가 정국의 쟁점이 되고 정쟁의 핵심이 된 것 자체가 부조리했다. NLL 발언의 ‘사실’여부와는 상관없이 그 이슈의 등장과 정점은 ‘여론’을 유리하게 끌고 오고 싶었던 얄팍한 정치적 술수가 빚어낸 상황이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지금 남북관계의 파탄이 6년 전 정상회담의 합의에 근거하지 않는 한, 그 정상회담의 대화록은 역사적 의미 외에 현실적 구성력이 전혀 없는 옛일일 뿐이었다.

하지만 이 죽은 대화를 살려내 정부와 새누리당은 참 요긴하게 써먹었다.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이라고 하는 살아있는 문제를 확실히 덮어버렸다. 너무 확실하게 덮다 보니 오히려 ‘대화록 원본이 없다’는 더 극악한 딜레마에 봉착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없는데 어떡하느냐’는 알량한 이유는 통하지 않는다. 이 문제로 집권의 정당성이 위협되던 상황을 덮었던 만큼 여기서 가뿐히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은 이제 없다. 정부와 여당이 ‘이쯤에서 그만하자’는 제스처를 취하면 취할수록 여론은 ‘용도 폐기했다’는 움직임을 읽어낼 것임을 간과해선 곤란하다.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은 왜 없는가. ‘협잡’이 디지털화 된 것인지 아니면 나라의 수준이 ‘협잡’으로 전락한 것인지. 기가 막힌 호응을 보이는 이 ‘우연’은 누군가의 ‘의도’가 ‘적중’한 것인지. 통렬하게 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