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대통령 측근 당선권 밖'이면 호남 홀대인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런종섭' '회칼 테러' 논란에 친윤계 '비례대표 반발' '윤-한 갈등' 여권 자중지란…보수진영 감도는 '총선 참패' 위기감 중앙일보 "결국 총선 주도권 다툼…윤 대통령, 비례명단에 불쾌감 표시" 조선일보 "윤 대통령, 언론비판 나오면 더 거꾸로 간다는 말 나온다"

'윤 대통령 측근 당선권 밖'이면 호남 홀대인가

2024. 03. 2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종섭·황상무 사태'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힘 출마자들의 날 선 비판이 조선일보를 통해 보도됐다. "용산이 미친 것 같다"는 반응까지 실렸다. 

여기에 친윤 그룹이 국민의힘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 대해 '사천' '호남 홀대'라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란이 더해졌다. 검찰 수사관 출신의 윤 대통령 측근이 당선권 밖에 배치된 게 논란의 도화선이 된 모양새다. '윤-한 갈등'으로 표현되는 여권의 자중지란에 조선일보는 총선 참패 위기감을 드러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열린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열린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조선일보는 기사 <이종섭 출국뒤 서울서 15%p빠져…與후보들 "중도층 다 날아가”>에서 19일 열린 국민의힘 지역구 후보 공천자 대회 소식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실 문제와 비례대표 파동을 둘러싼 당·정 갈등 등으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민주당에 180석을 내주고 참패했던 4년 전보다 상황이 더 안좋다' '용산이 미친 것 같다'는 원색적인 반응들이 나왔다"며 "민주당에 열세이거나 접전 지역이 많은 수도권 후보들일수록 위기감은 컸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실린 국민의힘 후보들 반응은 다음과 같다. 

·김병민(서울 광진갑) "오늘 만나본 수도권 후보들 표정이 모두 어두웠다. 이종섭 호주 대사 문제든 황상무 대통령실 수석 문제든 지역 후보들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사안들"
·윤상현(인천 동·미추홀을) "선거는 당이 치른다. 대통령이 치르는 게 아니다. 대통령실에서는 민심의 따가움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유의동(경기 평택을) "지금 중도층은 다 날아갔다. 선거를 어떻게 치를지 모르겠다. 이 대사·황 수석 문제를 두고 아무리 이재명·조국을 공격하면 뭐 하느냐"
·최재형(서울 종로) "이관섭 비서실장의 교체부터 시작해 대통령실의 전면 쇄신을 요구해야 한다" 
·호준석(서울 구로갑) "만나는 지지들마다 '이러다 선거 망하는 것 아니냐'며 우려한다"
·윤희숙(서울 중·성동갑) "매일매일 중도층 마음이 냉담해지는 게 느껴진다. 두 분(이종섭·황상무)의 자발적 사퇴가 필요하다"
·함운경(서울 마포을) "이 대사는 귀국해서 수사 대기하고, 황 수석은 사퇴해야 한다. 지금 별것도 아닌 것으로 우리 후보들이 코너에 몰려 있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총선 지면 尹 정부 뜻 한번 못 펴고 끝” 알면서 이러나>에서 여권 전체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이대로 선거에 참패한다면 남은 3년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우선 "윤 대통령에게 개혁에 필요한 다수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종섭·황상무 사태'의 문제해결을 거부하는 대통령에 대해 "상식에 안 맞고 선거에도 악영향을 줄 일인데 윤 대통령이 이러는 이유를 참모들조차 잘 모른다고 한다"며 "대통령실 안팎에선 언론과 여론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나오면 더 거꾸로 간다는 말까지 나온다"고 썼다. 

이어 조선일보는 과거 막말 논란으로 국민의힘 공천이 취소돼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구)를 두고 "무소속으로 여권 표를 나누면 의석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놀랍게도 윤 대통령이 장 씨의 무소속 출마를 권했다는 설이 돈다"며 "장 씨는 잘라서 부인하지 않으며 뭔가 있는 듯한 인상을 풍기고 있고 대통령실도 아무 반응이 없다"고 했다. 

또 조선일보는 국민의힘 위성정당 비례대표 공천에 대해 "스토리 있는 참신한 청년·기업인·전문가 등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생소한 공무원 두 사람의 공천에 대해선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다"며 "이 두 사람이 한동훈 비대위원장, 검사 출신 당 인사와 사적인 관계가 있다는 소문만 무성하다. 한 위원장은 '선거에 지면 끝'이라면서 비례대표 공천을 이렇게 하나"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20일 1면 기사 <"尹 비례명단에 불쾌"…윤·한 갈등, 결국은 총선 주도권 다툼>에서 현 여권 상황을 "‘이종섭 귀국, 황상무 사퇴’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압박 카드라면 비례대표 사천(私薦) 논란은 대통령실의 반격 카드다. 양측의 신경전이 길어지면서 여권 공멸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고 정리했다. 

중앙일보는 "수면 아래 잠복했던 파열음이 터진 건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명단 때문이었다"며 "19일 여권 내부 인사의 전언을 종합하면 전날 발표된 이 명단을 본 윤 대통령은 상당한 불쾌감을 표시했다고 한다. 선거 개입 논란을 우려한 대통령실이 비례대표 공천 ‘불개입 원칙’을 지켰는데, 돌아온 결과가 기대에 한참 못미쳤다는 설명"이라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특히 윤 대통령과 가까운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이 사실상 당선권 밖인 24번에 배치된 데 대해 친윤계는 불만을 표시했다"며 "주 전 위원장은 명단 발표 직후 후보직을 사퇴했는데 여권에선 '주 전 위원장의 독단적 판단은 아닐 것'이란 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주 전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 20년 동안 관계를 맺어온 검찰 수사관 출신 인사다. 지난 2022년 8월 신동아 보도에 따르면 주 전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인물이다. 윤 대통령이 검사 시절 광주를 떠날 때 마지막까지 술자리를 함께한 인물이고, 윤 대통령이 대구고검으로 좌천됐을 때 광주에서 단 둘이 만났다. 이런 상황에서 친윤계는 '사천' '호남 홀대'를 주장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사천이라고 말하는 건 우스운 얘기다. 굉장히 이상한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이 20일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본점 강당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이 20일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본점 강당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는 결국 윤-한 갈등의 본질은 총선 주도권 문제라는 게 여권의 평가라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선거는 내가 치르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친윤계는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을 '대리인'으로 인식한다고 말한다. 중앙일보는 '이종섭·황상무 사태'도 총선을 대하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입장 차이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국민의힘에 야속함을 느낀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일 동아일보는 "여당이 용산을 비판하는 아이템만 발굴하는 것 같다"는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이종섭·황상무 사태' 문제해결을 촉구한 데 대해 "윤 대통령을 깎아내려 한 위원장 본인이 올라갈지는 몰라도 대통령 (지지율이)빠지면 총선을 결국 어려워지게 마련"이라면서 "여당에서 그동안 윤 대통령의 의대 정원 확대와 의료개혁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를 확산시키며 정책을 뒷받침하는 노력을 한 적이 있었느냐"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과 칼럼을 통해 대통령실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설<황상무 수석 “회칼 테러” 언급… 진짜 심각한 건 저열한 언론관>에서 "대통령실은 야당의 사퇴 프레임에 걸려들어 대통령 인사권이 흔들리면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한 듯하다. 상황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는 안이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장관석 정치부 차장은 칼럼 <“이명박 정부 때 쿨했다”던 尹… 공수처 맹비난하는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은 총장 재직 시절 집권 3년 차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보수층 지지를 한 몸에 흡수했다"며 " ‘공정과 정의’를 기치로 전임 정부의 내로남불을 혹독하게 캐며 출범한 정부가 이 대사의 법적 리스크가 완전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외공관장 임명을 결정한 데 대한 국민과 대통령실 간 인식차가 상당하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