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민주당 "출국 금지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대통령 스스로 몸통 인정"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홍익표 "채 상병 사건 핵심 공범 해외로 도피시키려는 것…중대범죄" MBC "공수처,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전 1월 이미 출국금지 조치" 함께 출국금지된 신범철, 국민의힘 천안갑 단수공천

민주당 "출국 금지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대통령 스스로 몸통 인정"

2024. 03. 07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대사 임명 전 출국 금지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 본인이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몸통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7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미 출국 금지돼 있다면 인사 검증 과정에서 모를 수가 없다"며 ”대체 윤석열 정부는 무슨 의미로 호주대사를 임명해서 내보내겠다는 건가. 핵심 공범을 해외로 도피시키려 한 것이고 이 자체도 또 다른 중대범죄가 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을 즉각 수사하고, 대통령은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날 MBC 기사 <[단독] 호주대사 임명됐는데‥'채 상병 수사 외압' 이종섭 이미 출국금지>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1월 국방부 압수수색에 앞서 이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출국금지를 조치했다. 출국금지 명단에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 유재은 법무관리관, 해병대 김계환 사령관, 김동혁 검찰단장과 박경훈 조사본부장 등도 포함됐다. 

MBC는 “'해병대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의 각 과정에 관여한 핵심 인물들”이라면서 “유재은 법무관리관과 김계환 사령관은 해병대 수사단에게 경찰 이첩을 미루라는 지침을 전달한 인물로 지목돼 왔다”고 전했다. 김동혁 단장은 해병대 수사단이 이첩을 강행하자 사건을 다시 가져왔고, 박경훈 조사본부장은 사건을 재검토해 처벌대상을 8명에서 2명으로 크게 줄인 결과를 내왔다. MBC는 이종섭 전 장관이 총 책임자였고, 신범철 전 차관은 장관의 해외출장 도중 그 역할을 대신했다는 게 공수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사진=연합뉴스)

MBC가 확인한 국방부 2차 압수수색 영장에서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을 직권남용 혐의 피의자로 적시했다. 영장 첫 줄에 “피의자 이종섭 등이 공모해 축소수사에 관여했다”고 적시됐으며 “피의자 이종섭 등이 임성근을 피혐의자에서 제외하라고 지시했다” “피의자 이종섭이 사건을 국방부 조사본부로 이관하도록 했다” 등의 내용이 있다고 한다. 

함께 출국금지 명단에 오른 신범철 전 차관은 국민의힘 충남 천안갑 후보에 단수 공천돼 논란이 일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