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민의힘 원내대표, 카이스트 졸업생 외침을 '보험사기극'에 빗대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입틀막 대통령' 비판 잇따르자 '사전 계획설' 주장 카이스트 졸업생 "'R&D 예산 복원하라' 평소 생각 외쳤을 뿐"

국민의힘 원내대표, 카이스트 졸업생 외침을 '보험사기극'에 빗대

2024. 02. 1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R&D 예산 복원'을 외친 카이스트 졸업생을 '교통사고 보험 사기범'에 비유했다. 정치적 목적의 공작을 기획했다는 주장이다. 카이스트 졸업생은 사전 계획은 없었으며 평소 갖고 있던 소신을 외친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19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 졸업생은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으로 알려졌다"며 "민주당과 녹색정의당은 경호원을 백골단에 비유하고 윤 대통령을 과거 독재 정권에 비유하는 등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를 퍼부었다. 일부 국민들은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보험금을 뜯어내는 보험 사기범 행태가 떠오른다고 말한다"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지난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진보당 강성희가 소란을 일으키다가 경호원에 격리됐을 때와 똑같은 적반하장식 행태"라며 "강성희 의원이나 신민기 대변인은 해당 행사 구성원이면서도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대통령이 참석한 중요 행사를 망치는 걸 사전에 계획하고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것은 시민의 정당한 의사표현 방식이 아니다. 분명한 정치적 의도를 가진 행사 방해 행위일 뿐"이라며 "정부 정책이 자신들의 생각과 다르다는 이유로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에서 소란행위를 벌이는 일이 일상화되면 과연 이게 제대로 된 나라라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윤 대통령은 카이스트 졸업생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라.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의 손을 굳게 잡겠다"며 "마음껏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저와 정부가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졸업생은 "R&D 예산 복원하십시오! 생색내지 말고 R&D 예산..."이라고 외쳤다. 대통령실 경호원들이 제압에 나서면서 졸업생의 외침은 이어지지 못했다. 해당 졸업생은 경호원들에 의해 행사장 밖으로 끌려나갔다. 이 졸업생은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신민기 대변인이다. 올해 R&D 예산은 지난해보다 4조 6천억 원 삭감된 26조 5천억 원이다.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할 때 R&D 예산과 관련해 자리에서 일어나 대통령을 향해 항의를 하던 중 제지를 당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연합뉴스)
16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할 때 R&D 예산과 관련해 자리에서 일어나 대통령을 향해 항의를 하던 중 제지를 당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연합뉴스)

신 대변인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의 '사전 계획' 주장에 대해 "전혀 아니다. 처음에는 졸업식에 국무총리가 참석한다는 안내가 나왔고, 평소 갖고 있던 생각을 바탕으로 부자감세 기조를 철회하고 R&D 예산을 복원하라는 피켓을 제작해 당일 들게 됐다"며 "피케팅은 제가 있는 녹색정의당이나 다른 단체와 전혀 계획한 바 없다"고 말했다. 

신 대변인은 "제 개인적인 행동이었다. 졸업생 입장에서 그 장소에서 꼭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 평소의 생각을 외쳤을 뿐"이라며 "아무리 졸업식이라고 해도 정치적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은 헌법에서 정한 시민의 권리이다. 장내 질서를 위한 것이라도 그런 권리(헌법상 권리)를 뛰어넘어서까지 제가 제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은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신 대변인은 "카이스트는 예산 삭감의 피해자다. 저희는 항의할 기회를 전혀 얻지 못하고 졸업식에서까지 일방적으로 윤 대통령의 자화자찬을 듣는 입장이어야 했다"며 "(외침으로)사지가 붙들려 끌려 나가게 되고, 경찰에까지 끌려가게 될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냥냥 2024-02-19 12:28:47
사기꾼들이 뭐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