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민주당, '청부 민원 의혹' 류희림 방심위원장 고발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5일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류희림, 공익신고자 색출 위한 감사·수사의뢰 진행 고민정 "도둑 신고한 의인을 색출하겠다는 파렴치한 행각"

민주당, '청부 민원 의혹' 류희림 방심위원장 고발

2024. 01. 05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청부 민원' 의혹이 제기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 류희림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한다. 

5일 고민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에서 "오늘 민주당은 류희림 방통심의위원장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류 위원장은 가족·지인을 동원해 '가짜뉴스 심의' 민원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뉴스타파 '윤석열 수사 무마 의혹' 인용보도를 심의해달라는 민원이 류 위원장과 관계된 10여 명에 의해 방통심의위에 접수됐다. 접수된 민원들 중에 오류·오탈자까지 똑같은 민원이 있었다. 

하지만 류 위원장은 민원인 신분이 유출됐다며 공익신고자 색출을 위한 감사·수사의뢰를 진행했다. 류 위원장의 '청부 민원' 의혹이 임시 전체회의 안건에 오르자 방통심의위 여권 위원들은 불참하는 방식으로  무산시켰다. 

고 최고위원은 "류 위원장이 가족과 지인을 동원해 청부 심의를 하고 이를 이용해 비판언론을 겁박하는 언론장악을 하려한 것이 확인된 셈"이라며 "그러나 류 위원장은 신고자 색출을 위해 특별감찰반 구성을 지시했다. 도둑을 신고하자 위험을 무릅쓰고 도둑을 신고한 의인을 색출하겠다는 적반하장의 파렴치한 행각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류희림"이라고 날을 세웠다. 

고 최고위원은 "류 위원장의 청부 민원 행위는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과 방통심의위 임직원의 이해충돌방지 규칙을 명백하게 위배한 것"이라고 했다. 현행 이해충돌방지법 '누구든지 신고자 등에게 신고 등을 이유로 불이익 조치를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불이익 조치'는 공익신고자 보호법 제2조 제6항에 따른 불이익 조치를 말하는 것으로, '직무에 대한 부당한 감사 또는 조사나 그 결과의 공개'가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

고 최고위원은 "류 위원장의 공익 신고 색출, 감사는 명백하게 이해충돌 방지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고 되어 있다"고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공익신고를 받은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익신고에 대한 소극적 태도로 사안을 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권익위는 즉각 조사에 착수하고 신고자 보호 조치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기문란의 위법한 행위를 저지른 류 위원장을 즉각 해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