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힘 소속 인천시의장, '5·18 폄훼' 신문 시의원 전원에 배포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허식 의장, '5·18은 DJ세력·北이 주도한 내란' 기사 배포 논란 앞서 "인천교육이 공산주의를 교육" "경찰 나부랭이" 등 막말 논란 한동훈, 광주 찾아 "5·18정신 헌법 수록 반대하는 세력 아무도 없어" 민주당 "한동훈, 극우매체 배포한 허식 당장 제명해야"

국힘 소속 인천시의장, '5·18 폄훼' 신문 시의원 전원에 배포

2024. 01. 04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소속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내용의 보수매체 기사를 시의원 전원에게 배포해 논란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광주를 찾아 5·18 정신 헙법 전문 수록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5·18 정신을 훼손한 허 의장을 제명하라고 국민의힘에 촉구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3일 인천일보는 기사 <잇따른 막말 허식 인천시의장, 이번엔 역사 왜곡>에서 "국민의힘 소속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이번엔 민주화 운동을 폄훼하는 듯한 역사 인식을 보여 논란에 휩싸였다"며 "허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평가를 부정하는 내용이 담긴 신문을 각 의원실에 보내 의원들 내부에서조차 '의장 자격이 없다'는 강도 높은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허 의장이 시의원 전원에게 보낸 신문은 '스카이데일리'의 '5·18 특별판'이다. 인천일보는 "기사들은 5·18을 민주화운동으로 보기 어렵고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들이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고 했다. 스카이데일리의 관련 기사 제목은 <5·18은 DJ세력·北이 주도한 내란>, <가짜 판치는 5·18 유공자… 광주의 진실을 묻다> 등이다. 

A 시의원은 인천일보에 "극우 유투버나 할 일을 의장이란 사람이 하고 있다"며 "역사 인식이, 역사적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파악 못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B 시의원은 "신문을 이렇게 나눠 준 적은 처음인데 자신의 정치색을 의도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허 의장은 신문 배포 후 논란이 일자 민주당 소속 의원실에 배포한 신문은 회수했다고 한다. 허 의장은 40면에 걸쳐 한 가지 사안을 다룬 신문이 이례적이라 배포했을 뿐 기사 내용에 대한 찬반 의사를 밝힌 적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일보 1월 3일 기사 갈무리.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배포한 
인천일보 1월 3일 기사 갈무리.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배포한 신문의 사진이 담겨 있다. 

허 의장은 앞서 막말과 비하로 논란을 빚은 인물이다. 허 의장은 지난 2022년 7월 SNS에 "지금 당장 문재인부터 잡아넣어라. 모든 수단 동원해 구속해라"라며 "경찰 나부랭이들 그때도 까불면 전부 형사처벌해라. 이건 내전 상황"이라고 말했다. 허 의장은 "노조와 같은 경찰직장협의회는 2020년에 만들어졌다. 만든 x이 바로 문재인"이라며 "나라를 망가뜨리려는 간첩질의 일환"이라고 했다. 당시는 경찰직장협의회는 윤석열 정부의 경찰국 신설 추진에 반대하고 있었다. 경찰 비하·막말 논란이 일었다. 

허 의장은 지난해 11월 인천시교육청 주관 행사에서 "인천 교육이 교묘히 공산주의를 교육시키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허 의장은 "인천뿐 아니라 전체가 그렇다. 교과서를 다 들여다봤더니 역사 교육이 너무나 잘못됐다"며 "그렇게 되면 인생관·가치관·국가관이 잘못된다"고 했다.

또 허 의장은 지난해 12월 20일 한 행사에서 "지난주에 기자를 한 분 만났다. 자기는 청라 살다가 미추홀구로 이사 왔는데 두 가지 면에서 다시 청라나 송도로 가야겠다고 했다"며 "첫째는 애들이 초등학생인데 욕을 입에 달고 다닌다. 청라에선 그런 걸 못 봤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인천 미추홀구 비하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허 의장 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선다윗 상근부대변인은 4일 브리핑에서 "허 의장은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극우 매체를 시의원 전원에게 배포했다"며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오늘 광주를 찾아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했다. 한 위원장의 발언이 광주시민을 우롱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장 허 의장을 당에서 제명하라"고 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 ·18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 ·18민주묘지를 참배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 위원장은 이날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5월의 광주 정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라며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 그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당 차원에서 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헌법 개정 절차가 이루어진다면 지금 상황에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확하게 수록하는 것에 반대하는 세력은 아무도 없다"며 "저는 그냥 찬성한다기보다 우리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이 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더 자랑스러워질 것 같다는 입장이 명확하다"고 했다.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은 윤 대통령의 공약이다. 지난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당시 민주당은 여권에 공약 이행을 위한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했다. 오는 4월 총선에서 원포인트 개헌안을 만들어 국민투표에 부치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공약 이행이 가능하지 않느냐는 제안이었다. 정의당도 여권에 공약 이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원포인트 개헌 제안을 '민주당의 국면전환용 꼼수'라고 비판했다. 당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실천적 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했지만 이후 5·18 정신 헌법 수록 논의는 아무런 진전을 이뤄내지 못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