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공정위, 난데없이 거대 플랫폼 사전규제로 선회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지난해 온플법 폐기…윤 정부 국정과제 '플랫폼 자율규제' 공정위원장 "민주당 법안과 구조는 굉장히 비슷하다"

공정위, 난데없이 거대 플랫폼 사전규제로 선회

2023. 12. 21 by 안현우 기자

[미디어스=안현우 기자]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플랫폼공정경쟁촉진법 추진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플랫폼기업 자율 규제를 표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2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한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자율규제 기조와 충돌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독과점은 자율 규제가 가능한 분야가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공정위는 역점 과제로 추진해 오던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온플법)을 폐기했다.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 '플랫폼 분야에 대한 자율규제 원칙'이 적시됐기 때문이다. 당장 공정위가 소상공인·자영업자 보호하기 위해 추진해 온 온플법을 정권 교체를 이유로 180도 뒤집었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플랫폼 독과점 폐해를 줄일 수 있는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 제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플랫폼 독과점 폐해를 줄일 수 있는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 제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기정 위원장은 19일 윤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독과점 플랫폼의 시장질서 교란행위를 차단하고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카카오·쿠팡 등 거대 플랫폼을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로 지정하고 자사우대·멀티호밍 제한(경쟁 플랫폼 이용을 금지하는 행위) 등 플랫폼 갑질을 금지하는 내용으로 사전 규제가 초점이다. 

한기정 위원장은 “최근 빈번하게 나타나고 폐해가 큰 독과점 남용 4가지 유형을 금지행위로 규정해서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위반하면 신속하게 제재를 해서 독과점이 지속 심화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그런 목적”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발의한 법안과 비슷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정부안이 똑같지는 않다”면서도 구체적인 차이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정부안을 공개할 단계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한 위원장은 "현행 공정거래법으로는 조금 부족하고 새로운 법안을 만들어야 된다는 거에 대해서는 상당한 공감대가 있고, 사후약방문적인 뒷북 제재보다는 사전 규제가 필요하다"면서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를 지정하고 일정한 행위를 금지하자 이런 큰 구조는 굉장히 비슷하다"고 말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6일 '온라인 플랫폼 독점규제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은 ▲시가총액 30조 원 이상 ▲직전 3개연도 매출액 3조 원 이상 ▲직전 3개연도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월평균 1000만 명 이상 또는 국내 이용사업자 수 월 평균 5만 개 이상 사업자 등을 공정위 신고 대상으로 규정됐다. 

또 공정위가 신고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심사, 사장지배적 지위 요건에 충족할 경우 '시장 지배적 온라인 플랫폼'으로 지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시장 지배적 온라인 플랫폼은 자사우대, 끼워팔기, 멀티호밍 제한, 데이터 이동·접근 제한, 최혜대우 요구 등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가 금지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