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권익위·방통위 무리수, 목표는 공영방송 '완전 장악'"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야권 KBS·방문진 이사 '치졸한 공영방송 장악 음모 중단' 촉구 기자회견 "윤 대통령의 공영방송 장악 파고, MBC까지 넘치면 '국민적 분노' 커질 것"

"권익위·방통위 무리수, 목표는 공영방송 '완전 장악'"

2023. 11. 29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공영방송 야권 추천 이사들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청탁금지법 위반’ 조사 통보에 대해 ”공영방송 장악 위한 국민권익위원회와 방통위의 ‘짜고치는 고스톱’“이라고 규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남영진 전 KBS 이사장을 해임했으며 권익위가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고 발표한 당일 정민영 전 방송통신심의위원을 해촉한 바 있다.

방통위는 28일 보도자료를 내어 "KBS·방문진 이사 4인을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사건 관련 당사자 의견조사를 실시한다"며 "이는 권익위에서 '공직유관단체 이사장 및 이사의 청탁금지법 등 위반 의혹' 신고 사건을 이첩하면서 KBS·방문진 이사들의 의혹에 대한 조사와 행정처분을 요청한 것에 따른 조치"라고 했다.

야권 KBS·방문진 이사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치졸한 공영방송 장악 음모 즉각 중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방문진 이사들은 일정상 참석하지 않았다.(사진=미디어스)
야권 KBS·방문진 이사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치졸한 공영방송 장악 음모 즉각 중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방문진 이사들은 일정상 참석하지 않았다.(사진=미디어스)

KBS 이사들은 권익위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 자료제출' 요구 외에 별도의 조사 요청을 받지 못했으며 방통위 보도자료가 나오자 관련 사안을 인지했다. 권익위는 방문진 권태선 이사장과 김석환 이사에 대해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발표하고 수사자료는 경찰청에, 행정처분이 필요한 자료는 방통위에 이첩했다. 

야권 추천 KBS·방문진 이사들은 29일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와 권익위의 무리수가 노리는 것은 KBS, MBC의 완전한 장악임이 분명하다”며 “터무니없는 법인카드 사용 의혹을 빌미 삼아 야권 성향 이사들만 한꺼번에 4명이나 조사하는 것은 두 공영방송 이사회를 흔들어 친정부 체제로 만든 뒤 확실하게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방문진 이사들은 일정 문제로 참석하지 못했다. 

KBS·MBC 사옥
KBS·MBC 사옥

야권 추천 공영방송 이사들은 “권익위는 법인카드 부당 사용 의혹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관련 의혹을 방통위로 넘겼다”며 “두 KBS 이사는 어떠한 조사 요청도 없이 ‘아닌 밤중에 홍두깨’ 격으로 방통위 조사를 통보받았다. 특히 방통위는 두 이사에게 의견 제출을 요청하면서 부당 사용 의혹의 근거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았으며, 보도자료로 두 이사에게 큰 잘못이 있는 듯한 인상을 씌우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권 추천 이사들은 “방통위가 청탁금지법 위반에 대한 조사 권한이 있는지도 불분명하다”며 “방송법은 KBS 외부감사는 감사원이 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MBC 이사들의 경우 방통위가 방문진 검사·감독에서 확인하고도 문제 삼지 않았던 내용을 다시 끄집어냈다. 권태선 이사장과 김기중 이사에 대한 해임 처분이 법원에서 제동이 걸리자 권익위를 내세워 새롭게 해임 수단으로 쓰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사들은 박민 KBS 사장 취임 이후 벌어진 ‘앵커·진행자 물갈이’, ‘KBS 땡윤뉴스', ‘프로그램 일방적 폐지’, ‘임명동의제 무력화 시도 논란’ 등을 거론하며 “권익위와 방통위의 무리수의 목표는 완전한 ‘정권의 방송’”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사들은 “이런 KBS 모습이 윤석열 정부가 바라는 바라면 조만간 KBS는 국민의 광범위한 비판과 외면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며 “윤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파고가 KBS를 넘어 MBC로까지 넘친다면 국민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게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사들은 “방통위와 권익위가 국기기관으로서의 공정성을 내팽개치고 윤 정부의 방송장악에 앞장서는 것에 분노하며 이 부당한 음모에 단호하고 당당하게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야권 추천 KBS 이사들은 “전날 저녁에서야 조사 통보서를 받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지점에 어떤 의혹이 있는지 설명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을 두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방문진 이사들과 고민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