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지역인터넷신문협 "다음 뉴스검색, 풀뿌리 지역언론 말살"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서울 소재 중앙언론사만 노출…명분은 양질의 뉴스소비 환경 "지역언론 고사 위기…다수 언론이 불량뉴스 생산한다는 건가" "이동관 방통위, 총선 전 포털 앞세워 언론통제 시도"

지역인터넷신문협 "다음 뉴스검색, 풀뿌리 지역언론 말살"

2023. 11. 28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이하 지인협)가 포털 다음의 뉴스검색 개편을 '풀뿌리 지역언론 말살 행위'로 규정했다. 다음은 최근 '콘텐츠 제휴'(CP, Contents Provider) 언론사만 노출하는 방식으로 뉴스검색 기본설정을 변경했다. 

지인협은 27일 성명을 내어 "포털 다음이 최근 뉴스검색 정책을 일방적으로 기습 변경한 횡포를 풀뿌리 지역언론 말살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포털 다음이 22일 공지한 뉴스 검색 시스템 개편안 (사진=다음검색블로그)
포털 다음이 22일 공지한 뉴스 검색 시스템 개편안 (사진=다음검색블로그)

지인협은 "다음의 행태는 국민의 알권리를 가로막는 폭거이자 언론자유를 보장하는 대한민국 입헌 민주제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CP사 대부분은 서울에 소재한 중앙언론인 상황에서 CP사를 검색 기본값으로 노출하도록 뉴스검색 기능을 변경함으로서, 다수의 지역언론은 고사 위기에 처하게 됐다. 포털 뉴스서비스 공신력의 지표인 다양성, 용이성, 정보성, 신뢰성 등을 다음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지난 22일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 시스템 변경으로 다음에서 전체 언론사 보도를 검색하려면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해야 한다. 네이버는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해 검색 제휴 언론사 기사까지 노출되도록 하고 있다. 

다음과 언론사 간 뉴스제휴 방식은 '검색 제휴' '콘텐츠 제휴' 순으로 2단계다. '콘텐츠 제휴'는 가장 높은 등급의 제휴로 포털 안에서 뉴스를 열람하는 '인링크' 서비스 대상이다. 기존 뉴스 검색 서비스에서 제휴 방식에 따른 차별은 없었다. 

지인협은 "특히 다음이 발표한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 마련을 위해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개선했다'는 입장에 대해 다수의 언론사들은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며 "CP사 이외의 다수 언론은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에 저해되는 언론사라는 것인지, 아니면 불량한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사라는 것인지 다음은 명확한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CI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CI

지인협은 "일각에선 이번 사태를 두고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원회가 다음을 앞세워 국민과 언론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시도로 평가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가짜뉴스'에 대한 자율규제를 명분으로 포털에서 친정부 성향의 언론사 중심으로 여론시장을 재편하려 한다는 우려가 크다. (중략)카카오가 창업자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의식해 정부에 굴복한 것이란 지적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카카오는 김 센터장 검찰 송치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놓였다. 김 센터장은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불거진 주가조작 의혹(자본시장법 위반 혐의)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카카오를 '부도덕한 기업'으로 규정했다. 이에 김 센터장과 카카오는 최근 '경영쇄신위원회' '준법과신뢰위원회' 등을 구성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