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BS 대표·이사장, 결국에 '민영화·구조조정' 선언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서울시 지원 조례 폐지' 시행일 늦춰달라" 긴급 호소문 시사·보도 포기하고 직원 해고했지만 조례 폐지 못 막아 오세훈 서울시·민주당 서울시의원, '조례 폐지 연기' 요청 서울시의회 다수 국민의힘, 입장변화 없어

TBS 대표·이사장, 결국에 '민영화·구조조정' 선언

2023. 11. 27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 경영진이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선언했다.   

TBS 경영진은 시사·보도 포기를 선언하고 전임 경영진 당시 간부들을 해고했으며 김어준 씨와 이강택 전 사장을 상대로 민사소송까지 벌였지만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을 막지 못했다.

TBS 정태익 대표이사(왼쪽)와 박노황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27일 정태익 대표와 박노황 이사장은 'TBS 지원 폐지 조례 한시적 연기를 위한 긴급 호소문'을 내어 "다시금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 의원님들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내년 1월 1일부터 TBS에 대한 서울시 출연금은 '0원'이 된다. 상업광고를 할 수 없는 TBS는 연간 예산의 70%를 서울시 출연금에 의존해왔다. 

이들은 "지원 폐지 조례가 공포된 이후, 공정하고 유익하며 신뢰받는 방송으로 새로 태어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면서 "그러나 아직 미래에 대한 뚜렷한 설계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더 늦기 전에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이다. 이제 TBS는 민영방송사로 새로 태어나고자 한다"고 했다. 

이들은 "다만 효율적인 조직 재구성 등 민영화 준비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TBS 구성원들도 어렵고 예측할 수 없는 길에 서 있다. 그 과정은 상당한 고통이 수반될 것이다. 지금으로선 희망퇴직이 TBS 직원들의 오랜 노고에 대한 마지막 배려가 될 것"이라고 했다. 권고사직, 정리해고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 입장문을 통해 시의회, 그리고 TBS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이제 TBS는 자립을 위해 조직을 합리적으로 재정비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예산과 사업은 과감히 청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TBS는 지난 6월 혁신안으로 ▲시사·보도 프로그램 잠정중단 ▲방송출연제한 심의위원회 신설 ▲신규채용 전면 중단 및 5년 내 정원 20% 감축 ▲대표·부서장 업무추진비 전액 삭감 ▲TBS 임직원의 부당한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임직원 행동강령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야당과 시민사회는 "권력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내려놓겠다는 항복 선언"이라는 비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민주당 서울시의원들은 'TBS 지원 폐지 조례'의 시행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TBS 지원 폐지 조례' 시행을 6개월 연장하는 조례안을 서울시의회에 요청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변화를 가늠할 시간을 달라"고 발언했다.

민주당 서울시의원 30명은 지난 16일 'TBS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발의했다. 'TBS 지원 폐지 조례'의 시행을 내년 1월 1일에서 2026년 7월 1일로 연기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서울시의회 다수 의석을 차지한 국민의힘은 'TBS 지원 폐지 조례'를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