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합뉴스TV 노조 "연합뉴스, '불공정 협약' 돌아보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을지 자격 미달만 부르짖지 말고 협약 개선방안 제시하라" 을지재단에 "수익확충 목적이면 최대주주 변경 요청 철회하라" 방통위엔 "정당성 없는 심사 당장 중단하라"

연합뉴스TV 노조 "연합뉴스, '불공정 협약' 돌아보라"

2023. 11. 27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연합뉴스에 불공정 협약에 대한 개선 방안을, 을지재단에 보도 공정성 훼손 우려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요구했다. 방송통신위원회에는 최대주주 변경 심사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TV지부(이하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27일 성명을 내어 "연합뉴스는 먼저 자성하라"고 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작금의 사태를 근본적인 문제부터 돌아봐야 한다. 일련의 사태의 1차 책임은 1대 주주인 연합뉴스에 있음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을지학원의 자격 미달만을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불공정·불합리한 양사 협약 관계를 돌이켜보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매년 150~180억 원의 업무협약금을 전체 TV구성원들의 인건비 총액보다 많이 가져갔던 것이 상식적인가"라며 "사장의 약속처럼 '연합뉴스TV의 성장 과실은 연합뉴스TV 구성원들이 나눌 수 있도록' 제도적 노력을 구체화하고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는 불공정 협약 문제로 연합뉴스TV 주주와 구성원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연합뉴스TV 사장은 연합뉴스 사장이 겸직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광고대행 수수료, 영상물저작권 공유, 파견인건비 등의 명목으로 연합뉴스TV 매출의 20%가량을 거둬갔다. 2020년 결산 기준 지난 10년 간 연합뉴스가 연합뉴스TV와 업무협약을 통해 거둬간 금액은 1135억 원에 달한다. 

연합뉴스는 '특별취재팀'을 구성하고 을지재단 비판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연합뉴스는 '을지 방송사 적대적 인수 시도'라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지난 17일부터 현재까지 20여 개의 비판 보도를 게재했다. '마약사범·투기꾼이 방송사를 넘본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을지재단에 "최대주주가 될 자격이 있는지 돌아보라"고 했다. 이들은 "11월 10일 개최한 을지학원 이사회 회의록을 보면 '교육 경영의 재정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학교법인 수익 사업의 다각화로 수익사업을 확충할 것'이라고 영리목적 정황을 밝히고 있다"며 "수익사업 확충의 일환으로 연합뉴스TV를 경영하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 요청을 철회하라"고 했다. 

이들은 "학교 재정도 어려운데 '처우를 개선하고 시설과 인력 누자를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라면서 "연합뉴스TV 구성원들에게 소중한 신뢰 자산인 보도의 공정성·정체성 훼손 우려에 대한 입장을 을지학원은 분명히 밝히고 이사장의 도덕성 의혹도 철저한 검증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홈페이지 '을지 방송사 적대적 인수 시도'
연합뉴스 홈페이지 '을지 방송사 적대적 인수 시도' 갈무리

방통위를 향해서는 "최대 주주 변경 절차를 당장 중단하라"고 했다. 연합뉴스TV지부는 "보도전문채널 2곳(YTN·연합뉴스TV)이 동시에 민영화될 수도 있는 중차대한 상황이다. 변경 심사를 신청받고 이렇게 빨리 기본계획을 의결해 심사하는 것도 방통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절차적 정당성이 없는 최대 주주 변경 심사는 또 다른 논란의 씨앗이 될 것이다. 향후 논란이 지속되지 않도록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고 신중하게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방통위는 지난 16일 전체회의에서 YTN·연합뉴스TV 최다액출자자 변경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24일 사업자 의견 청취를 실시했다. 방통위가 오는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두 보도전문채널의 최대주주 변경을 승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방통위의 최다액 출자자 변경승인 심사는 신청 접수일부터 60일 이내에 끝내도록 규정돼 있으며 불가피한 경우 30일 연장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전례를 보면 통상 한 달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