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겨레 논설위원 "민주당, 여당 혁신논쟁에 밀려 '무플' 단계 진입"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메가서울 대응' '위성정당 방지' 미적대는 민주당 "보궐선거 승리 후 한 일이라곤 '몸 낮춘 일'밖에 없어" "총선 승리 위해 뭐든 하겠다는 여권에 '심판론'만…게으른 전략" '청년비하·여성혐오' 막말 논란 더해져

한겨레 논설위원 "민주당, 여당 혁신논쟁에 밀려 '무플' 단계 진입"

2023. 11. 22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 이후 '무플'에 가까울 정도로 존재감이 희미해졌다는 언론 비판이 제기된다. 의제를 주도하지도, 당 혁신을 이뤄내지도 못한 채 여권이 쏟아내는 정책 물량공세에 휘둘리고만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청년 비하, 여성 혐오 막말 논란이 더해졌다. 

22일 한겨레 최혜정 논설위원은 칼럼 <민주당은 얼마나 절박한가>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정국 주도권은 참패 당사자인 국민의힘으로 오롯이 넘어간 모습"이라며 "원래 선거에서 패배한 쪽이 바빠지긴 하지만, 총선을 앞두고도 압승이 무색하게 민주당의 존재감이 희미해진 것은 이례적"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논설위원은 "민주당은 선거 직후 자신들의 승리가 아니라고 몸을 낮췄는데, 지난 40일간 실제로 한 일이라곤 '몸을 낮춘 일'밖에 없는 것 같다"며 "여당의 혁신 논쟁에 밀려 민주당은 악플보다 무섭다는 '무플' 단계로 들어선 모양새"라고 했다. 

최 논설위원은 혁신위의 윤핵관·지도부 험지 출마 요구, 윤석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두 차례에 걸친 만남, 부동산 욕망을 자극하는 '메가 서울' 구상 등 여권의 최근 행보를 나열하며 "표만 얻을 수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선전포고로도 읽힌다. '총선 패배=식물 대통령'이라는 것을 윤 대통령이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최 논설위원은 "민주당은 자체적인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중"이라고 했다. 최 논설위원은 민주당이 '돈봉투 사건' '김남국 코인 사태'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었음에도 쇄신 논의를 하지 못했고, 총선기획단은 친명계 독식 외에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하겠다'는 메시지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대의를 내세워놓고 '메가 서울' 이슈가 터졌는데도 표 계산에 미적대다 대응 타이밍을 놓쳤고, 국민 앞에 수차례 약속한 위성정당 방지도 '현실론'을 앞세워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논설위원은 "대신 강서구청장 압승의 기억이 '윤석열 심판론'과 '반윤연대'로 수렴되며 민주당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공격적인 의제 설정도, 신뢰 회복을 위한 혁신도 모두 사라진 자리에 채워진 것은 ‘200석 압승’ 등의 근거 없는 낙관주의다. 다음달 초 검사 탄핵을 시작으로 ‘검찰과의 전쟁’을 본격화해 정권 심판론을 총선까지 끌고 가겠다는 계산을 내비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 논설위원은 민주당이 2021년부터 전국 단위 선거에서 내리 3연패했지만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깊이 있는 논의를 한 적이 없다며 "강서구청장 보선 승리 역시 상식 밖 공천을 비롯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적 반감에 민주당이 ‘무임승차’한 것이었다"고 했다. 그는 "총선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겠다는 절박함으로 무장한 이들을 ‘심판론’만으로 맞서겠다는 것은 한가하고 게으른 전략"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실책에 의존하는 ‘반사이익’ 전략을 고수하는 한, 내년 4월 총선의 심판론은 정부·여당이 아닌 민주당을 향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경향신문은 사설 <위성정당 방지가 정치 혁신의 시작이다>에서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민주당엔 더 큰 책임을 묻게 된다. 위성정당방지법 마련을 약속한 이재명 대표는 침묵하고 있고, 홍익표 원내대표는 '위성정당방지법 통과에 노력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벗어나지 못했다"며 "선거제 개혁을 주도해온 정당답지 않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민주당 의원 52명은 위성정당방지법 당론 채택을 요구했고, 국회엔 ‘국고보조금 50% 삭감’이나 ‘지역구 50% 이상 공천 시 비례대표 의석 50% 추천’ 등의 위성정당방지법이 제출돼 있다"며 "민주당 지도부는 이런 의지를 모아 '위성정당을 막겠다'고 선언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썼다. 총선 예비후보등록일은 12월 12일로 3주가 채 남지 않았다. 

 ‘2023 새로운 민주당 캠페인’ 현수막 시안,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 (사진=민주당, 연합뉴스)
 ‘2023 새로운 민주당 캠페인’ 현수막 시안,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 (사진=민주당, 연합뉴스)

민주당은 최근 청년 비하,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2030 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민주당 캠페인'에 '정치는 모르겠고, 나는 잘살고 싶어' '경제는 모르지만 돈은 많고 싶어!' 등의 문구를 내걸었다. 최근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은 지난 19일 민형배 의원 북콘서트에서 "(조지오웰의 소설)'동물농장'에도 보면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는 건 잘 없다"고 발언했다.

22일 매일경제는 사설 <청년 능멸 이어 여성 혐오까지…막가는 민주당>에서 "청년 능멸에 이은 여성혐오 논란에 대해 민주당은 국회 다수 정당의 오만함에 젖어 유권자를 얕잡아 보는 게 아닌지 성찰해보기 바란다"며 "값싼 사과로 끝내서도 안 된다. 설화를 일으켜 공당의 위신을 깎아내린 인사들에 대해선 공천 심사에 적극 반영하는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尹 탄핵’ ‘암컷’…민주당,막말 정치인 그냥 놔둘 건가>에서 "한줌 밖에 안 되는 강성 지지층에 휘둘려 막말과 저급한 공세의 악순환에 빠지면 총선뿐 아니라 민주당의 미래가 없다. 그런 정치는 우리 사회에 극심한 혐오와 갈등을 초래할 뿐"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이번엔 “암컷” 막말, 이 당이 200석 얻어 대통령도 탄핵한다니>에서 "‘암컷’은 김건희 여사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싫어하는 사람이라 해도 써서는 안 될 말이 있다. ‘암컷’은 여성 전체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최 전 의원은 여성 보좌진이 있는 자리에서 이른바 ‘짤짤이’ 거짓말을 해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고, 조국 전 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해준 혐의가 인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이런 사람이 자중은커녕 여성 혐오 발언을 쏟아냈는데도 북콘서트 현장에 있던 민주당 인사들은 박장대소했다고 한다"며 "여성 의원들도 있었지만 아무도 문제 제기하지 않았다. ‘인권’과 ‘젠더 감수성’을 입버릇처럼 강조하지만 자기편의 허물엔 눈을 감는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